알뜰주유소 놓고 주유업계 '집안싸움'
알뜰주유소 놓고 주유업계 '집안싸움'
  • 황상원
  • 승인 2012.03.28 00:1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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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유소協 확대정책 반발 vs 자영주유소聯 "정부 정책 지지"

최근 기름값 고공행진 속에서 유류세 인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본보 27일자 9면 보도) 기름값 안정을 위해 정부가 야심차게 도입한 알뜰주유소를 놓고 주유업계간 찬-반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도내 1000여개 주유소 등 전국 1만3000여개 주유소가 가입된 한국주유소협회는 지난 26일 성명을 통해 “정부가 확대 추진 중인 알뜰주유소는 기름값 안정대책이 아닌 유류세 인하 여론을 무마하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면서 동맹휴업 등 단체행동도 불사하겠다는 강경 입장을 밝혔다.

알뜰주유소는 한국석유공사와 농협이 정유사에서 대량으로 공동구매한 휘발유와 경유를 공급받고, 주유소 부대 서비스 등을 없애 주유비용을 기존 주유소보다 낮출 목적으로 만든 주유소다. 3월 현재 알뜰주유소는 경남지역에서 영업 중인 44곳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400곳에 달한다.

주유소협회는 “정부가 유류세로 20조원의 세금을 걷어가면서도 고유가대책은 3%의 매출이익률에 불과한 주유소 유통구조에 얽매여 알뜰주유소 확대정책에 나서고 있다”면서 “유류세는 40%까지 인하할 수 있어 리터당 200∼300원의 기름값 인하 효과를 거둘수 있는 반면 알뜰주유소는 10∼20원의 인하효과만 얻고 있다”며 실질적 효과가 크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석유공사와 농협중앙회를 주유소사업에 뛰어들게 하고 공공용지에 주유소를 세운다는 것은 기존 주유소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알뜰주유소 확대정책은 정부의 보증 아래 오히려 가짜석유가 더욱 활개치게 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주유소협회는 알뜰주유소 확대정책을 중단하고, 정부가 유류세 인하방안을 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의 대응에 따라 동맹휴업을 비롯한 단체행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반면 전국 1000여명의 회원을 둔 자영주유소연합회는 27일 “정부의 알뜰 정책을 적극 지지한다”는 맞불 성명을 내놓았다. 하루 전날 한국주유소협회가 알뜰주유소 반대 성명을 낸 데 이의를 제기한 셈이다.

이들은 “정부가 정유사들의 자율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알뜰주유소를 도입하게 됐다. 알뜰주유소를 부정하는 것은 정유사의 담합구조를 깨 경쟁을 유발시키고자 하는 정부정책의 근간을 흔드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처럼 정부차원에서 도입된 알뜰주유소를 둘러싼 주유업계의 내홍은 최근 알뜰주유소의 점유율이 확산되면서 기존 주유소와의 경쟁과열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알뜰주유소가 장기적인 기름값 안정을 가져올 수 있을지 여부를 우려하는 여론도 이번 사태에 한몫하고 있다.

도내 주유업계 한 관계자는 “알뜰주유소는 정유사의 공급가격이 아닌 판매가격을 낮추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 근본대책이 될 수 없다”면서 “리터당 70~100원 싸게 판다고 하지만 (알뜰주유소보다) 싼 주유소도 많다. 정부는 2015년까지 알뜰주유소를 전체 주유소의 10%인 1300곳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지만 기존 주유소가 얼마나 전환할지 몰라 향후 전망은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황상원기자 hgija@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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