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 피플
이상호 경상대 명예교수 '보령의료봉사상' 수상
임명진  |  sunpower@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03.29  20:59:0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경상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흉부외과학교실 이상호(67) 명예교수가 국내외에서 다양한 의료봉사를 통해 사랑의 인술을 실천한 공로로 제28회 ‘보령의료봉사상’을 수상했다.

보령의료봉사상은 대표적인 사회기여 프로그램으로 의료 취약지역 주민의 건강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 봉사하는 의료인과 의료단체의 숨은 공적을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지난 1985년부터 ‘보령의료봉사상’을 제정해 고(故) 이태석 신부를 비롯해 올해로 28번째 한국의 ‘슈바이처’를 발굴해낸 이 상은 국내외 의료의 오지에서 참다운 인술을 실천하고 있는 의료인을 발굴해 상을 증정함으로써 아름다운 의료문화 창달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보령의료봉사상은 국내에서 가장 권위 있는 의료봉사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상호 교수는 많지 않은 우리나라 선천성 소아심장질환 수술분야의 전문의로서 1989년 대한불교 감로심장회와의 인연을 시작으로, 또 진주로타리클럽 등의 의료봉사 활동을 통해 국경을 넘어 15년째 심장병 어린이들에게 인술을 전하고 있다.

중국ㆍ베트남ㆍ우즈베키스탄ㆍ카자흐스탄 등 그가 한국으로 초청해 심장수술을 집도한 아이들은 16명에 이른다. 또한 팀을 이끌며 20년 넘게 오랜 국내 의료봉사 활동을 통해 돌봐온 환자들은 어림잡아 10만 명에 이른다.

이상호 명예교수는 수상소감으로 “환자를 항상 사랑하는 의료인이어야겠지요”라고 말했다. 마음으로 환자를 대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이상호 교수. 그의 온화한 미소에서 앞으로도 오랫동안 환자들에게 소중한 빛이 되어 줄 것을 기대해 본다.

임명진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