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광고 대행절차 투명성 확보해야"
"정부 광고 대행절차 투명성 확보해야"
  • 곽동민
  • 승인 2012.05.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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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지방신문협회 세미나, 한상헌박사 의견 제기
▲사진=2012년 전국지방신문협의회 세미나가 17일 대전 유성구 레전더호텔에서 열려 경남일보를 비롯한 전국 회원사 사장단이 참석해 정부 광고대행 수수료 부과 및 집행의 투명성 확보 방안이란 주제로 세미나를 갖고 결의문을 발표했다.오태인기자


언론진흥재단에서는 광고 대행절차의 불필요한 오해를 해소하고 대행 업무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광고분야별 협력업체 풀을 확대 추진할 뿐만 아니라 정파를 초월해 시민사회단체 참여를 유도해 공공적 가치를 구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상헌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박사는 17일 유성 레전드호텔에서 열린 2012년 전국지방신문협의회(회장 강만생 한라일보 사장) 사장단 세미나에서 ‘정부 광고대행 수수료 부과 및 집행의 투명성 확보 방안’주제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한상헌 박사는 “언론진흥재단이 공적 기관으로서 정부광고 대행 수입으로 여러 공익사업을 추구한다는 것은 순기능으로 인정할 수 있지만 대행을 통한 수익의 사용처가 어디인가에 따라 그 공익성도 달라질 수 있다”며 “언론진흥재단의 정부 광고 대행 절차는 투명성을 확보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한상헌 박사는 ‘공공성에 기초한 정부광고 대행사업을 위해’제목의 발제에서 “구독률에 따라 기계적으로 광고를 대행했다는 언론진흥재단측 논리대로라면 구독률이 취약한 지역 언론에도 대행 수준을 낮추고 지역 신문을 외면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한상헌 박사는 “대행수수료 환원 효과를 가져온다고 언론재단이 밝히고 있는 방안들은 지역신문 대상 공익광고 집행에 치중하고 있는데 단순히 광고를 게재하는 것보다는 지역언론의 광고기획력을 장기적으로 키워나갈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급변하는 뉴미디어 환경에 맞춰 뉴미디어를 통한 정부광고 대행은 새로운 기준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 박사는 “뉴미디어 환경은 서울의 언론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 언론에게 새로운 기회이면서 동시에 더 큰 격차를 불러 올 수도 있다”며 “지역 언론들이 뉴미디어를 통해 자생력을 높일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감사를 맡고 있는 경남일보 이연근사장을 비롯한 중도일보 김원식 사장, 강원도민일보 김중석사장, 경상일보 배명철사장, 광주매일 서영진사장, 기호일보 한창원사장, 남도일보 박성호 사장, 대구일보 이태열회장, 중부매일 박성규회장, 충청매일 변주연사장, 충청투데이 정남진회장, 한라일보 강만성사장 등 총 12개 회원사 사장단이 참석했다.

전국지방신문협의회 사장단은 이날 정부 광고대행 수수료 관련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했고, 대통령 선거 및 지자체장 평가 정례조사 를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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