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명진 (경상대 겸임교수)
2008년 한·러 가스공사 간에 합의한 대로라면 올해 가스관을 착공해 2016년 완공하고 이후 30년간 가스를 수입하는데, 그 양은 우리나라 전체 가스 수입량의 약 30%를 차지하게 된다고 한다. 이 가스가 북한지역 약 700㎞를 통과해야 한국에 올 수 있게 된다. 러시아와 남·북을 잇는 가스관이 건설되면 러시아는 극동지역 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고 우리도 천연가스를 배로 운송할 때보다 물류비용을 3분의 1로 절감할 수 있다. 북한 역시 가스관 경유비용으로 연간 1억~1억5000만 달러의 통과료를 챙길 수 있다. 이 액수는 금강산 사업과 개성공단 사업을 합친 것보다 더 큰 규모라고 한다. 그러나 가스관 협상이 진행되던 상황에서도 천안함·연평도 사건이 있었던 것을 보면 북한은 경제적 이익보다 체제안정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음이 명백하다. 김정일의 사망과 김정은 체제가 갓 출범한 불안정한 상황에서는 더욱 그렇다. 물론 러시아가 북한 리스크를 모두 책임진다 해도 언제나, 무슨 이유를 들어서라도 가스관을 차단할 수 있다.
러시아도 2009년 1월1일 우크라이나와 가스가격을 놓고 협상을 벌이던 중 가스공급을 모두 중단시킨 사고가 있었다.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표방하는 러시아가 그럴진대 늘 예측 불가능을 대외협상의 무기로 사용하는 북한은 오죽하겠느냐’는 것이다. 북한이 국제사회에 믿을 만한 사업파트너로서 신뢰를 쌓지 않는다면 앞으로 어떤 식의 경제협력도 기대할 수 없다.
새로운 김정은 시대 경제발전의 원동력을 찾고자 한다면 지금부터라도 자세를 바꿔 국제사회에 진정성을 보여야한다. 그 시작은 남한과의 신뢰구축 및 관계개선이다.
강명진 (경상대 겸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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