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중대 고비 맞나
화물연대 파업 중대 고비 맞나
  • 이은수
  • 승인 2012.06.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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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협상 진행…손실부담에 일부 차량 현업복귀

화물연대 파업이 나흘째 이어지면서 철강,건설,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정부와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데다가 운행중단에 따른 화물차주들의 손실부담이 적지않아 일부 차량들이 현업에 복귀하는 등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

28일 경남도에 따르면 어제까지 화물차량의 운행이 전면 중단됐던 한국철강은 전체 170여대의 차량 가운데 20대 정도가 운행을 재개했다. 한국주강은 10%정도가 운행을 하고 있다. 한국특수강은 전체 200여대 차량중 80%에 달하는 160여대가 운행을 계속하고 있다.

또한 통행료 면제 효과도 점차 나타나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 비상수송대책의 하나로 이번 파업사태가 정상화 될 때까지 부산항에서 양산 내륙컨테이너 기지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컨테이너 수송용 대형화물차의 통행료 등을 면제한다고 밝혔다. 28일 오후 3시 현재 경남지역 21개 업체의 62대 차량이 통행료 면제 확인증을 발급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에 이어 건설노조도 파업에 동참했으나 아직까지 큰 피해사례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진주 혁신도시 건설현장에는 전체 20여대의 장비중에 5대가 파업에 참여하고 있으나 미리 물량을 확보해 별다른 피해없이 작업이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다.

화물연대는 교섭에서 표준운임제 등 핵심요구안에 대해 설명하고 정부의 수용을 촉구했다. 정부 측에서는 이미 수용 가능한 부분은 대부분 반영됐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화물연대에서 요구한 표준운임제 위반 업체에 대한 강제 처벌조항 포함은 가능하지 않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양측은 28일 오전 2차 협상을 갖고 입장 차이를 좁히는 시도를 했다.

운송업체와 화물연대 간의 운송료 협상도 이날부터 시작됐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28일 오후 다시 교섭을 갖기로 했다. 협상 결과에 따라 화물연대의 파업 수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여 사태 장기화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한편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된 각종 불법행위가 화물차 방화 이외에도 총 46건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찰은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시작된 이후 이날까지 비노조원 운전자 폭행, 차량 파손, 화염병 투척, 새총 발사 등 불법행위가 총 46건 발생한 것으로 집계하고 이 중 45명의 신원을 확인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경찰은 이 중 상대적으로 혐의가 중하다고 판단되는 3명에 대해 구속영장을, 1명에 대해선 체포영장을 신청했으며 24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유형별로는 차량 파손이 22건으로 가장 많고 운전자 폭행이 6건, 계란 투척 6건, 공무집행방해 2건, 고공농성 2건 등 순이다. 지역별로는 부산이 8건으로 가장 많고 인천이 7건, 경기와 경남 지역이 각각 6건씩이다.

부산과 울산, 경북, 경남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비노조원 화물차량 연쇄 방화 사건 수사는 답보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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