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에 포함된 경남·광주은행 등에 대한 일괄매각은 이미 결정난 사항이다. 그런데 정부가 최근 이 문제를 두고 도민들의 정서를 또 다시 자극하면서 지역 현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 2010년 11월과 지난해 8월, 우리금융지주 매각을 일괄매각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일괄매각을 꼭 해야 겠으니 ‘딴지걸지 말라’는 식이었다. 그러나 정부의 의지에도 투자자는 나타나지 않았고 일괄매각은 번번히 무산됐다. 지난 4월 말, 예금보험공사가 자신들이 보유한 우리금융 발행주식 56.97% 전량을 공개 경쟁입찰로 매각한다는 공고를 내면서 지방은행 분리매각 논란이 다시 불 붙었다.
경남도와 경남상공회의소 협의회는 이미 수년째 정부에 경남은행 분리매각 민영화에 대한 건의를 요청하고 있는 상태여서 ‘발끈’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정부가 우리금융 민영화를 정권 말기에 밀린 숙제하듯 재추진하고 있는 모양새’라며 불쾌한 심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역민과 지역사회의 정서는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매각절차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다. 이게 경남도민들의 생각이다.
지난달 금융노조와 한국노총이 ‘경남은행 독자생존’을 촉구했다. 또 지난주에는 경남은행 인수추진위가 지역환원 독자생존 민원화를 위한 본격적인 서명운동에 돌입했다. 이번에는 경남울산 지역 오피니언 리더 100명을 대상으로 우군을 만든다는 복안이다.
이처럼 지역환원을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이 가열차게 전개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같은 지역정서를 감안해야 한다. 그동안 이미 두차례나 실패하지 않았나. 회를 거듭할 수록 지역민들의 반감만 불러올 것은 뻔한 일이다. 일괄매각만이 능사가 아님을 주지해야 하고 가변성에 대한 발빠른 대응을 통해 ‘탁상행정’이란 오명에서 벗어나야 한다. ‘경남은행 일괄매각 대신 분리매각후 지역으로의 환원’이라는 독자자생존의 길을 터 주는 것이 금융당국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10월 중순 입찰 후 우선 협상자 선정 계획은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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