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구영진의 차차차
구영진의 자동차 상식 車車車 (202)언덕길 정지중 뒤로 밀리는 이유
곽동민  |  dmkwak@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08.08  00:00:0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무더운 날씨지만 여행으로 장거리 운행을 하는데 있어 자동변속기에 대한 문의전화가 많아 정리해 봤다. 날로 넘쳐나는 정보로 편리해지고 있지만 과연 정확할까 하는 의문이 많고, 언덕길에서 정지할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미끄러지는 이유를 묻는 고객이 다수 있어 정리해서 올린다.

어느 정도의 경사를 가진 언덕길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았을 때 미끄러지는 것은 극히 정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자동변속기는 유압에 의해 작동되는 마찰요소들에 의해 동력이 전달되어 주행하고 있는데 주행상태가 아닌 정차 때 구배를 가진 언덕길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차의 모든 힘이 뒤로 향하기 때문에 마찰요소들이 그 힘을 이기지 못하고 슬립을 발생시켜 뒤로 밀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 이상의 경사를 가진 언덕길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정상으로 판단하면 된다.

하지만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절대로 자동변속기가 불량하여 뒤로 밀리는 것이 아니고 정상적인 상태이고 이렇게 뒤로 밀릴 때 정확한 운전방법은 바로 D위치에서 홀드 스위치를 눌러 홀드 모드 주행상태로 하면 2속 출발을 하기 때문에 뒤로 밀리지 않게 된다. 이것이 자동변속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홀드 스위치는 셀렉트레버 노브에 설치되어 있어 자동변속기 차량의 주행모드 중 홀드 스위치를 누르면 홀드 모드주행이 선택되어 D위치에서는 2속 출발을 하고 2속에서 3속, 3속에서 2속으로만 주행이 되며 S(2)위치에서는 2속 고정이 되고 S(2) 위치에서 홀드 스위치를 누르면 3속으로 주행 하다가도 곧 2속으로 시프트 다운되고 2속 위치에서 고정이 되고 또한 L(1) 위치에서는 1속으로 고정된다.

홀드 모드에서는 D 위치에서 2속과 3속, S(2) 위치에서는 2속, L(1) 위치에서는 1속으로만 주행하기 때문에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수동변속기의 느낌을 가질 수 있다. 퇴근길 한번 해 보면 감각이 올 것이고 홀드모드는 변속이 100%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주행을 하면 무리가 따르므로 짧은 시간에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검사과장
곽동민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