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보로 본 한·일 교육정책 어떻게 다른가
관보로 본 한·일 교육정책 어떻게 다른가
  • 임명진
  • 승인 2012.08.2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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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대 류영질 사서 교육정책 연구논문 발표

경상대학교(GNUㆍ총장 권순기)에 근무하는 직원이 한일 양국의 관보를 분석해 교육정책을 연구한 논문을 발표해 주목받고 있다. 주인공은 경상대학교 도서관에 근무하는 류영질 사서다. 류영질 씨는 대학원 일본학과에서 ‘한일 양국의 관보를 통해서 본 교육정책 연구’로 24일 열리는 2011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에서 박사학위를 받는다.

류영질 씨가 연구대상으로 삼은 것은 1981년부터 2010년까지 30년간 한일 양국의 관보다. 관보는 국가에서 시행하는 중요 정책의 방향과 흐름을 읽을 수 있는 정부의 공식기록물이다. 류영질 씨는 관보에 나타난 1만여 건에 달하는 한일 양국의 교육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ㆍ분석하여 초등ㆍ중등ㆍ고등ㆍ평생교육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비교ㆍ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2000년대 일본은 사회ㆍ경제의 고도화 및 복잡화와 국제사회의 급속한 진전에 따른 고등교육 기관 교육연구의 질 향상과 인재육성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한 시기였다면, 한국은 인적자원 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하도록 함으로써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그 차이점을 밝혔다.

그러나 한일 양국이 공동으로 지향한 공통점은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역량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범정부 차원에서 총체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점과, 교육정보화 정책이 강화되어 일본은 ‘e-Japan전략’을 한국은 ‘e-Learning정책’을 추진한 점,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이 수요자 중심으로 바뀐 점 등은 한일 양국 교육정책의 공통점이라고 밝혔다.

관련 연구자에 의하면 “한일 양국의 방대한 관보를 분석해 교육정책을 조사ㆍ분석하여 한일 교육정책의 특징과 영향에 대해서 고찰한 논문은 우리나라 최초의 연구라는 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특히 430페이지의 논문 중 절반에 달하는 195페이지의 부록에는 한일 양국의 관보에 나타난 교육정책 자료 목록을 수록하고 있어, 이는 향후 이 분야 연구자에게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임명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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