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7월 말까지 집계된 자료에 따르면 김해공항 연도별 수송객수는 최근 3년간(2009~2011) 연 평균 12.8%의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특히 국제선 이용객은 같은 기간 평균 23.5%의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김해공항의 이 같은 성장세는 김해공항을 거점으로 노선을 확대 중인 에어부산을 비롯한 항공사들의 신규취항이 늘었고 특히 에어부산의 인바운드수요 유치 노력이 점차 결실을 맺으며 중화권 및 일본 노선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외국인 승객 점유비를 살펴 보면 부산-타이베이/부산-칭다오 노선 약 30~40%, 부산-나리타 노선의 경우 나리타발 항공편은 80%에 이른다.
또 부산 기점 국제노선망이 확대되고 편리해짐에 따라 부산과 경남 일원에 한정돼 있던 고객층이 대구·경북 뿐 아니라 호남 및 충청 일부까지로 그 지역적 외연이 확대되면서 김해공항 이용객수를 크게 늘린 것으로 보인다.
노선별로는, 국내선 115만3619명·국제선 32만551명을 수송하며 각각 37.1%·13.6%의 수송분담률을 기록했다. 전년도 국내선 37.7%·국제선 11.5%에 이어 국제선에서 특히 상승세를 보이며 지속적으로 선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국제선의 경우 오는 9월이면 작년 연간탑승객수를 무난히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선전은 에어부산이 지역항공사로서의 정체성을 견지해 부산 기점의 노선망을 꾸준히 확대하고 편리한 스케줄과 경제적인 운임의 항공편을 확충함으로써 부산·경남 지역 뿐 아니라 타 지역 이용객까지 흡수했고 취항국가의 외국인 이용객도 늘어난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에어부산 측은, "에어부산은 김해공항을 거점공항으로 두고 부산 기점 노선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에 에어부산을 이용해 김해공항을 오가는 항공이용객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한호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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