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구영진의 차차차
구영진의 자동차 상식 車車車 (207)언덕길 자동변속 차량 운행법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09.19  00:00:0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많은 운전자들이 언덕길에서 정지할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미끄러지는 이유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경우가 많다. 어느 정도의 구배를 가진 언덕길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았을 때 미끄러지는 것은 극히 정상이라고 판단하면 된다.

자동변속기는 유압에 의해 작동되는 마찰요소들에 의해 동력이 전달되어 주행하고 있는데 주행 상태가 아닌 정차 때 구배를 가진 언덕길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으면 차의 모든 힘이 뒤로 향하기 때문에 마찰요소들이 그 힘을 이기지 못하고 슬립을 발생시켜 뒤로 밀릴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 이상의 구배를 가진 언덕길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정상으로 판단하면 되고  그래도  말을 믿지 못하고, 어떤 차는 그렇지 않은데 왜 이 차는 그러냐고 반문하는 경우도 있는데 제작사 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절대로 자동변속기가 불량하여 뒤로 밀리는 것이 아니고 정상적인 상태이고  이렇게 뒤로 밀릴 때 정확한 운전방법은 바로 D위치에서 홀드 스위치를 눌러 홀드 모드 주행 상태로 하면 2속 출발을 하기 때문에 뒤로 밀리지 않게 된다.

이것이 자동변속기를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홀드 스위치는 실렉터레버 노브에 설치되어 있어 자동변속기 차량의 주행모드 중 홀드 스위치를 누르면 홀드 모드주행이 선택되어 D위치에서는 2속 출발을 하고 2속에서 3속, 3속에서 2속으로만 주행이 되며 S(2)위치에서는 2속 고정이 된다.

S(2) 위치에서 홀드 스위치를 누르면 3속으로 주행하다가도 곧 2속으로 시프트 다운되고 2속 위치에서 고정이 되고 또한 L(1) 위치에서는 1속으로 고정 된다.

홀드 모드에서는 D 위치에서 2속과 3속, S(2) 위치에서는 2속, L(1)위치에서는 1속으로만 주행하기 때문에 자동변속기 차에서 수동변속기의 느낌을 가질 수 있다. 퇴근길에 한번 해 보시면 감각을 알것이다.

홀드모드는 변속이 100%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주행을 하면 무리가 따르므로 짧은 시간에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요즘 자동변속기중에서  P.R.N.D. +. - 가 있는 차량은 2단을 사용하면 언덕길에서 밀리지 않고 출발할수 있다.

언덕길에서는 일반적으로 D위치에서 주행하다가 2나 L 을 선택하면 힘있게 언덕을 오를 수 있다.

내리막에서 브레이크를 계속 밟고 있으면 브레이크 계통의 과열로 브레이크 오일이 끓는 베이파록 현상이 발생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기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기어를 2단이나 L 위치에서 엔진브레이크로 내리막길을 내려오는것이 좋은 방법이다.

/교통안전공단 진주자동차검사소 검사과장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