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위험·중수익 이머징마켓 채권
중위험·중수익 이머징마켓 채권
  • 경남일보
  • 승인 2012.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재열 (하이투자증권 진주지점 차장)

이머징마켓 채권이란 이머징국가에서 발행한 국공채 및 회사채를 말한다. 크게 미국 달러표시 채권과 현지통화 표시 채권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이머징마켓 채권이라 함은 미달러 표시 국공채를 이야기하며, 다양한 지역내 국가 및 기업들이 발행 주체가 된다. 이에 비해 현지통화 표시 이머징마켓 채권은 16개국 정도가 주로 발행하고, 발행국 통화가치 상승에 따른 추가수익을 추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머징마켓 채권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이머징마켓 채권수익률 = 미국채금리(베이스 금리)+가산금리(스프레드)

따라서 이머징마켓 채권은 미 국채금리가 하락하고 스프레드가 축소될 경우 이익을 달성하는 구조다. 다만, 이머징마켓 채권은 총수익에서 가산금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하이일드 채권에 비해 낮기 때문에 스프레드 변동에 따른 채권가격 변화는 상대적으로 덜한 편이라 말할 수 있다.

위 식을 변형하면 이머징마켓 스프레드를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이머징마켓 스프레드= 이머징마켓 채권수익률-미국채 수익률

◇이머징 마켓 채권, 달라진 위상

이머징마켓 채권의 역사는 재정위기와 외환위기들로 얼룩져 있다. 197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이머징 국가별 또는 지역별로 연쇄적으로 발생한 재정위기는 이머징마켓 채권을 고위험 상품군으로 인식하게 하는데 기여한 바 있다.

70년대 중남미 국가들의 대외채무 급증에 따른 재정위기, 90년대 멕시코 구제금융 신청, 90년대말 이후 아시아지역 외환위기, 러시아 및 아르헨티나 디폴트 등이 그 대표적인 사례다. 하지만 위기를 겪은 주요 이머징 국가들은 오히려 강한 구조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게 되었고 2000년대 이후 BRICs를 중심으로 강한 경제성장과 정부수지 흑자추이로 견조한 펀더멘탈을 구축하게 되었다.

현재 이머징마켓은  주요 국가들은 선진국 대비 낮은 부채비율, 경제성장에 따른 경상수지 흑자, 이에 따른 외환보유고 증가 등의 요인들로 신용등급이 상승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어 높은 국가부채 비율과 경상수지 적자 등의 요인으로 신용등급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선진국 대비 투자메리트가 돋보이는 상황이다.

◇투자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점은?

그렇다면 이머징마켓 채권에 투자하기 전에 주의해야 될 점을 무엇일까? 지금까지 알아본 바와 같이 이머징마켓 채권은 주식대비 낮은 변동성과 선진국 채권 대비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중위험·중수익 투자자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이라 판단된다. 반면 시장의 변동성을 어느정도 즐길 줄 알고 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주식과 같은 위험 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이머징마켓 채권형 펀드에 투자할 경우 펀드가 주로 투자하는 대상이 달러표시 국공채인지, 아니면 현지통화표시 국공채인지 또는 회사채인지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주요 투자대상 채권이 달러 표시냐 현지통화 표시냐에 따라 수익률이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QE3 시행으로 주요 자산가격이 전반적인 상승 트렌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 경기둔화 및 미국 재정절벽 리스크 등이 여전히 시장상승을 제한하는 불안 요소들로 작용할 전망이다.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국면에서는 시장대비 낮은 변동성과 수익을 추구하는 중위험·중수익 금융상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질 것이다. 특히 연초 이후 해외채권형 상품으로 자금이 꾸준히 유입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다면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판단한다. 대표적인 중위험·중수익 금융상품인 이머징마켓 채권형 펀드에 대한 관심을 가져볼 것을 조언하는 바이다.

정재열·하이투자증권 진주지점 차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