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는 2013년 당초예산을 올해 5056억 원 보다 114억 원(2.3%) 감소한 4942억 원으로 균형 예산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일반회계는 4414억 원으로 0.2% 증가, 특별회계는 528억 원으로 26.1% 감소, 재정자립도는 45.2%로 3.6%포인트 상승했다.
일반회계는 세출예산의 적극적인 구조 조정과 국도비 확보 노력으로 소폭 증가했으나 특별회계는 중앙하수종말처리장 등 대규모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국도비 보조 예산이 감소한 결과이다. 세출 기능별로는 사회복지 936억 원(21.2%), 농림해양수산 696억 원(15.8%), 환경보호 449억 원(10.2%), 수송 및 교통 307억 원(7.0%), 문화관광 분야 230억 원(5.4%) 순으로 비중을 두었다.
세출 증가율은 국토 및 지역개발 41.9%(60억 원), 재난방재 41.1%(40억 원), 농림해양수산 26.5%(146억 원), 사회복지 10.2(88억 원), 보건 9.8%(6억 원), 수송 및 교통 5.8%(17억 원) 순으로 투자 비중을 높여 거제시의 지향점인 지역간 균형 발전, 시민의 안전, 서민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 농어업 경쟁력 제고에 시정의 관심도를 제고한 것으로 보인다.
내년 예산 편성의 주요 특징은 지방소득세, 보통교부세의 감소가 예상되어 세입추계방식을 연간추계로 바꿔 당초예산과 결산추경예산의 간격을 좁혀 늘어난 당초 세입예산을 전액 지역경제 활성화 재원으로 투자 되도록 했다.
탑다운 예산제도(Top-Down budgeting)를 폐지하고 모든 사업을 원점(zero-base)에서 재검토해 중복성?낭비성예산, 효율성이 낮은 사업은 예산편성에서 제외하여 투자의 효율성을 높였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주민참여예산제의 시민 건의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 반영했다.
한편, 노로바이러스 검출에 의한 지정해역 수산물 수출 금지조치 해소를 위해 마을하수처리장 신설, 하수관로 확대, 해상화장실 확대 설치 등 지정해역 위생관리에 예산을 대폭 반영했다./김종환기자 hwan@gnnews.co.kr
일반회계는 4414억 원으로 0.2% 증가, 특별회계는 528억 원으로 26.1% 감소, 재정자립도는 45.2%로 3.6%포인트 상승했다.
일반회계는 세출예산의 적극적인 구조 조정과 국도비 확보 노력으로 소폭 증가했으나 특별회계는 중앙하수종말처리장 등 대규모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국도비 보조 예산이 감소한 결과이다. 세출 기능별로는 사회복지 936억 원(21.2%), 농림해양수산 696억 원(15.8%), 환경보호 449억 원(10.2%), 수송 및 교통 307억 원(7.0%), 문화관광 분야 230억 원(5.4%) 순으로 비중을 두었다.
세출 증가율은 국토 및 지역개발 41.9%(60억 원), 재난방재 41.1%(40억 원), 농림해양수산 26.5%(146억 원), 사회복지 10.2(88억 원), 보건 9.8%(6억 원), 수송 및 교통 5.8%(17억 원) 순으로 투자 비중을 높여 거제시의 지향점인 지역간 균형 발전, 시민의 안전, 서민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 농어업 경쟁력 제고에 시정의 관심도를 제고한 것으로 보인다.
탑다운 예산제도(Top-Down budgeting)를 폐지하고 모든 사업을 원점(zero-base)에서 재검토해 중복성?낭비성예산, 효율성이 낮은 사업은 예산편성에서 제외하여 투자의 효율성을 높였다.
올해 처음으로 실시한 주민참여예산제의 시민 건의 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 반영했다.
한편, 노로바이러스 검출에 의한 지정해역 수산물 수출 금지조치 해소를 위해 마을하수처리장 신설, 하수관로 확대, 해상화장실 확대 설치 등 지정해역 위생관리에 예산을 대폭 반영했다./김종환기자 hwan@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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