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당기는 신공항 수정안
구미 당기는 신공항 수정안
  • 경남일보
  • 승인 2013.01.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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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철우 기자
남부권 신공항 입지선정을 둘러싼 대구·경북·경남·울산과 부산의 공방이 2라운드에 돌입했다. 이번 2라운드에는 남부권 신공항 범시도민추진위원회가 신공항 입지를 밀양에서 창원 대산면까지 포함한 수정안을 내세우고 나섰다.

수정안에서 신공항 입지로 밀양시 하남읍의 종전 안은 산을 대거 절개해야 하기 때문에 공사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어 활주로는 강 건너 창원시 대산면에, 터미널 등 배후시설은 밀양시 하남읍에 배치하고 두 지역 사이를 다리 하나로 연결하면 모두 해결된다는 주장이다. 밀양 하남에 창원 대산을 추가한다는 이 안은 그동안 지적돼온 밀양 입지의 단점을 보완하고 대산면 일대가 넓은 평야지대여서 신공항 건설에 따른 환경훼손이 적다는 것이다. 이는 영남권 5개 광역단체가 양분돼 가덕도와 밀양을 주장할 경우 정부의 신공항 건설계획에 부담을 줘 무산될 수도 있다는 판단으로 보여진다.

이 안은 곧 공론화될 전망이며 대구·울산시와 경북·경남도의회는 올해부터 국제적 기준에 맞는 공정한 방법으로 남부권 신공항 입지선정 용역을 실시하는 등 조기건설 촉구 청원서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공동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울산 및 경상남·북도 의회 의원들이 함께한 청원서에는 남부권 신공항이 2000만 남부권 지역민의 인천공항 이용에 따른 연간 1조원 정도의 비용절감은 물론 국가균형발전과 지역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필수 기반시설이란 점을 강조했다. 이에 맞서는 부산은 조만간 ‘가덕도 신공항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부산은 한국항공대에 의뢰한 이번 용역에서 세계 유수 항공전문 기관들도 참여시켜 가덕도에 대한 명분을 쌓으려 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 밀양시는 지난 몇 년 동안 ‘신공항 유치’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으며, 현재에도 미련을 버리지 않고 있다. 당시 모든 행정력을 신공항에 집중했다. 삭발까지 서슴지 않을 정도로 의지가 강했다. 이 때문에 정부의 백지화 선언에 엄용수 밀양시장은 ‘시장직 사퇴’의 초강수 둬 가며 불만을 노골적으로 표시했고, 조해진 국회의원 역시 “‘믿었던 대통령, 믿었던 정부’에 배신당했다”며 비난했다. 이 과정에서 밀양 신공항 유치전의 주연은 부산·대구이며 밀양은 조연에 불과했다는 비난이 불거지기도 했다. 또 정치적 놀음에 놀아났으며, 신공항이 들어서면 ‘밀양은 무조건 발전한다’는 밀양시의 일방적인 논리도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제부터는 수정안을 놓고 차분히 대처를 하자. 수정안을 보고 밀양의 득실을 따지자. 일방통행보다는 시민들에게 의견도 개진하며 합의를 이끌어내자. 그리고 선거판에는 절대 이용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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