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큰 의령' 건설, 7대 시책으로 견인
'더 큰 의령' 건설, 7대 시책으로 견인
  • 박수상
  • 승인 2013.01.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설계> 의령군
김채용 군수 2012 지방자치경영대전 대상 수상
김채용 군수가 자치경영대전 대상을 수상하고 있다.
 
의령군은 2013년 한 해를 민선 5기 군정의 결실기로 정하고 변화된 의령, 군민이 행복한 더 큰 의령 건설에 최우선을 두고 역량을 결집해 나가기로 했다. 군의 새해 살림은 농업예산과 사회복지, 지역개발 분야에 중점을 두었으며, 신규 사업보다는 기존 사업의 마무리 위주로 예산을 편성해 김채용 군수의 긴축재정 운영의 고뇌가 묻어났다. 군은 호국의병정신 선양사업, 산자수명한 산과 강을 이용한 자원화 사업, 철도ㆍ고속도로ㆍ국도 등 사통팔달의 교통 요충지와 연계한 각종 사업들을 구체화해 의령발전의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을 창조하는데 총력을 경주키로 했다. 또, 군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적극 반영하면서 화합과 소통, 진솔한 대화를 통해 현안 과제들을 함께 풀어가는 아름다운 군정을 펼쳐 군의 위상을 높혀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채용 군수는 새해 주요 군정시책으로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에코시티 의령 조성 ▲내일이 있는 부자농촌 조성 ▲행복·나눔의 보건·복지 실현 ▲균형 개발로 명품도시 조성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살맛나는 고장 육성 ▲의병문화·예술·체육 도시 조성 ▲군민만족의 더 큰 의령 건설을 위한 7대 시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군은 우선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 및 탄소포인트제 활성화를 필두로 남강·낙동강 수질오염총량제 강화, 노후슬레이트 처리비용 지원, 환경오염물질 배출원 관리, 하천정화 등 주변 환경부터 깨끗이 할 계획이다.

축산폐수 정화를 위한 친환경적 축산 인공습지 조성과 현재 운영 중인 가축분뇨처리시설을 개선하여 악취를 방지하고, 하천 수질을 끌어올리는 한편 군민이 마음 놓고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생활용수개발과 동부권지방상수도 설치에도 매진할 계획이다.

이와 연계해 다 쓴 생활하수 등을 정화 할 수 있도록, 의령 공공 하수처리시설 처리수 재 이용사업 준공으로 체계적인 수질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할 방침이다. 더불어 기후변화를 대비한 탄소 흡수원 숲 가꾸기, 생태 녹지 네트워크 구축 및 한우산 생태숲 조성으로 아름답고 푸른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부자농촌 건설을 위해 농축산물 수입 개방화에 대응하기 위한 ‘어업 농촌지원조례’시행 등 농업지원 및 지역소득 다양화 정책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우수농산물 생산을 위하여 농어촌진흥기금 및 소득사업기금 140억원을 융자지원하고 생산시설 현대화, 수출촉진, 정예 농업인 육성 확대 및 컨설팅, 쌀 생산비 절감기술 등을 지원하여 농가의 자생력을 키워 나갈 계획이다. 또, 과수농가 기반확충과 대단위 터널 찰옥수수 재배단지 조성, 곡류 명품화 사업, 우리 밀 생산 등으로 지역소득을 다양화 할 수 있도록 하고, 친환경 인증농가 지원, 웰빙 산채류 명품화사업 등 부가가치 높은 친환경 농업을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친환경 축산 신기술 보급, 조사료 생산이용 확대, BM활성수 공급, 가축분뇨공동자원화시설 설치 등 축산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새기술 실증시험포 운영, 농산물가공지원실 구축, 생산·가공·유통 일원화시스템 단지 가동, 시설과채류 에너지 절감기술 보급 등으로 농업 연구 분야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의령의 농산물 브랜드인 토요애를 파워브랜드로 성장시키기 위해 토요애 마케팅 기반 구축, 조명탑·차량·광고매체 등을 통한 브랜드 홍보, 소비자 직거래 장터 확대운영, 토요애 주품종 수박 생력관리 등으로 토요애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장애인들과 더불어 잘 사는 건강한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복지시설 및 생활안정 지원 등으로 함께하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 한편 노년층의 건강한 여가 및 안정된 생활을 위해 기초노령연금, 장수수당, 노인일자리사업을 우선 지원하고, 무료 식사배달 및 안전지킴이 사업, 어르신 틀니보급 등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또, 독거노인공동거주시설을 50개로 확대·운영하고 치매예방관리 및 활동보조기 지원 등으로 어르신들이 외롭지 않는 노후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의령 토요애수박_비파괴당도측정 선별자동화시설
의령 토요애수박 비파괴당도측정 선별 자동화시설


청정 의령지역을 살맛나는 명품도시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우선적으로 도로, 주차장, 공원, 의료시설 등은 반드시 사람중심의 도시개발 정책을 펼쳐 군민이 건강하고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의령∼대의, 의령∼정곡 간 국도 20호선 건설, 도시계획도로 5개 노선 개설, 정암지구 급경사지 및 화양∼삼정 재해위험지구정비 등 편리한 도로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중동지구 재해위험지 및 유곡면 소재지 종합정비, 동동신시가지 조성, 설뫼지구 테마공원 조성 등 명품도시 건설을 위한 사업추진과 함께 갑을ㆍ신전ㆍ국사봉 권역사업의 마무리와 화양권역 농촌종합개발 사업도 착수할 계획이다.

인구유입을 위해 전원마을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의령예술인 전원마을 조성도 착수하여 의령예술촌과 연계한 또 하나의 지역 볼거리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군은 공공부문 일자리 1600명 제공 목표로, 일자리지원센터 설치와 함께 관내 농공단지 및 개별업체의 투자유치 협력, 중소기업육성기금 지원, 농·공업단지 환경 개선사업과 근로자 주거안정을 위한 동부지역기업체 근로자기숙사 건립을 완료 할 계획이다.

지역상권 회복과 전통시장 육성을 위해 의령시장아케이드 설치 및 다목적센터 건립, ‘자영업자 지원 조례’를 제정한다. 아울러, 한 단계 높은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의령버스터미널 시설 개선, 교통안전·편의시설 확충,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운영에 최선을 다하고, 2015년 의령도시가스 공급에 대비한 지원조례 제정, 풍력발전단지 착공, 공공시설 태양열 시범사업 추진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군이 심혈을 기울이는 의병문화·예술·체육 도시 조성은 2012년 경상남도 우수문화 관광축제로 선정된 의병의 날 기념축전을 도약하는 지역축전으로 변화시키고, 한우산 철쭉제와 의령한지·병풍축제도 크게 발전시켜 많은 관광객이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역사·문화유산 보존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무엇보다, 최대 역점사업인 정암전적지관광자원화사업을 마무리 하고, 역사문화테마파크, 의병문화체육관 건립, 의병교 가설, 의병소년단 확대, 무궁화동산 조성에 전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도 20호선을 축으로 하는 역사적 인물 관광벨트 구축 등 호국의병문화밸리 조성 및 연계사업을 추진, 의령을 나라사랑의 성지로 꾸며 의병정신을 계승하는 국민의 안보, 통일정신을 함양하는 산 교육장으로 육성, 의병의 고장 위상을 제고키로 했다.

 
 
의령 의병광장과 홍의장군 동상.
의령읍 정암리 남강변의 의병광장과 홍의장군 동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