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신도시 공사비 부담 줄이자"
"해양신도시 공사비 부담 줄이자"
  • 이은수
  • 승인 2013.02.19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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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시-지역 환경단체, 정부에 지원 요청키로
창원시와 지역 환경단체가 마산만 인공섬에 조성할 해양 신도시 공사비 부담을 줄이는 데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창원시와 창원물생명시민연대는 18일 시청에서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약속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 허정도 자문위원은 “해양 신도시를 조성하는 데 천문학적인 돈이 든다”며 “그 돈을 시가 갚으려면 해양 신도시를 매각해야 하고, 그 때문에 주거용이나 상업용 건물이 들어설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에 박완수 시장도 “해양 신도시를 공공용지로 확보하려면 비용이 3500억원에 이른다”며 “시장으로서 고민되는 부분이다”고 언급했다.

사업비는 시비 1668억 원과 민자 1637억 원, 분양수익 1188억 원 등 총 4493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이 같은 여건을 고려, 양측은 공사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공동 노력을 벌이기로 했다.

시와 환경단체가 뜻을 모아 중앙정부에 공사비를 부담해 달라고 요청하기로 했다. 해양 신도시의 건설 원인을 중앙정부가 제공했다는 이유에서다. 해양 신도시 건설계획은 입안 당시 중앙정부가 가포신항만 활성화를 위해 항로를 준설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토사를 메워야 하는 필요성 때문에 추진됐다.

양측은 창원시, 환경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전담반(태스크포스)을 구성하기로 했다. 새 정부 출범 후 곧바로 해양수산부장관 등을 만나 공사비 부담을 요청하기로 했다.

그러나 창원시는 공사비를 줄이려면 현재 63만㎡인 해양 신도시의 면적을 더 줄여야 한다는 창원물생명시민연대 측 주장에는 별 언급을 하지 않았다. 사실상 해양 신도시 면적 축소는 불가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공사비 외에도 해양 신도시를 제주도의 부속섬인 가파도처럼 친환경 에너지만 사용해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탄소제로섬’으로 조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해양 신도시 이용계획 공청회를 열어 시민여론을 수렴할 필요성도 제시됐다.

박완수 시장은 친환경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지구단위 이용계획 기준을 만들고 시민공청회 등 해양 신도시 이용계획에 관한 여론수렴 절차도 거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해양 신도시 건설사업은 1997년 옛 마산시 시절에 입안됐다. 가포신항 항로의 수심을 깊게 하는 준설과정에서 나오는 토사를 마산만에 매립해 63만㎡의 인공섬인 마산 해양신도시를 건설하는 것이 핵심이다. 당초 134만㎡의 인공섬을 건설하려 했으나 환경단체 반발로 면적이 줄어들었다. 지난해 7월 매립해역에 돌을 투입해 호안을 쌓은 것으로 작업이 시작됐고, 현재 18%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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