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일본 아키타(秋田)현에서 초고속열차인 신칸센(新幹線)이 탈선, 승객들이 장시간 열차 안에 고립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날 오후 4시5분께 아키타 신칸센 ‘고마치 25호’(6량 편성)가 아키타현 다이센(大仙)시의 진구지(神宮寺)역과 가리와노(刈和野)역 사이를 주행하던 중 선두 차량이 탈선하면서 정차했다.
부상자는 없었지만, 승객과 승무원 약 130명이 열차 안에서 6시간 동안 고립됐다가 밤 10시께 구조됐다.
당시 사고 현장 부근에는 대설과 강풍주의보가 내려진 상태에서 초속 7미터의 바람이 불었다.
일본의 신칸센 차량이 영업 운전중에 탈선한 것은 2004년 10월 니가타(新潟)현 주에쓰(中越)지진때 발생한 탈선 사고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신칸센에는 2004년 사고를 계기로 지진 진동 감지 시 열차가 긴급정지하는 시스템과 열차가 탈선해도 레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일탈방지 가이드’ 등이 보강됐다.
이번 아키타 탈선 사고는 신칸센 전용 운행 구간이 아닌 재래선 구간에서 일어났다.
이날 오후 4시5분께 아키타 신칸센 ‘고마치 25호’(6량 편성)가 아키타현 다이센(大仙)시의 진구지(神宮寺)역과 가리와노(刈和野)역 사이를 주행하던 중 선두 차량이 탈선하면서 정차했다.
부상자는 없었지만, 승객과 승무원 약 130명이 열차 안에서 6시간 동안 고립됐다가 밤 10시께 구조됐다.
당시 사고 현장 부근에는 대설과 강풍주의보가 내려진 상태에서 초속 7미터의 바람이 불었다.
일본의 신칸센 차량이 영업 운전중에 탈선한 것은 2004년 10월 니가타(新潟)현 주에쓰(中越)지진때 발생한 탈선 사고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신칸센에는 2004년 사고를 계기로 지진 진동 감지 시 열차가 긴급정지하는 시스템과 열차가 탈선해도 레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일탈방지 가이드’ 등이 보강됐다.
이번 아키타 탈선 사고는 신칸센 전용 운행 구간이 아닌 재래선 구간에서 일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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