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의 꼼수
대형마트의 꼼수
  • 오태인
  • 승인 2013.03.0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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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태인 기자
대형마트의 자율휴무가 지난달부터 본격 시행되고 있다. 그 기간 동안 대형마트의 매출은 전체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전통시장의 고객 증가는 기대 이하다는 목소리다. 결국 자율휴무가 별 효과를 보고 있지 않다는 결론이다.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에 들어감에 따라 전통시장으로 손님들이 몰려 물건을 사야 하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다. 대형마트식 소비에 익숙한 소비자들은 차라리 밥을 하루 굶어도 된다는 식으로 자율휴무일에 앞서 미리 장을 보거나 휴무일 뒷날에 마트를 이용하는 소비 행태를 이어나가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소비자들의 소비 행태는 대형마트의 꼼수도 한몫 작용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설 명절 당시 대형마트들은 설 당일은 원래 고객이 없는 날이라며 연휴 기간이니 점포 관계자들도 함께 쉰다는 의미에서 휴무일을 조정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명절 영업으로 논란이 됐던 대형마트들이 과감하게 설 휴무를 결정했지만, 사실상 그 주에 있을 수요일 자율휴무를 앞당겨 실시하기 때문에 정작 자율휴무를 시행해야 할 날에는 정상적으로 영업을 했다. 이와 같은 자율휴무가 편의주의에서 비롯되는 꼼수일 뿐이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전통시장의 한 상인은 이와 같은 대형마트의 편의주의식 꼼수에 대해 설날 전날 휴무는 의미가 있지만 당일 휴무는 전통시장 매출 향상에는 의미가 없다며 이것이 상생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정말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특히나 경남지방의 대형마트들은 매달 둘째·넷째 수요일에 자율휴무를 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3월 둘째 수요일 같은 경우는 아무런 얘기도 없이 휴무일을 변경한다고 소비자들에 통보만 한 상태다. 원래 예정되어 있던 휴무일을 변경한 이유를 곰곰이 살펴보니 마트 입장에서는 대목이라 할 수 있는 화이트데이가 원래 예정되어 있던 휴무일 뒷날이기 때문에 휴무일을 변경한 듯하다.

이와 같이 자율에 맞긴 자율휴무는 전통시장과 상생을 이뤄 나가겠다는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 뿐 아니라 휴무일을 피해 대형마트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혼란만 줄 뿐이다.

전통시장과 소비자들을 위해서는 자율이 아닌 강제성을 갖춘 유통산업발전법이 필요하다. 자율휴무라는 꼼수를 무기로 법 개정을 반대하는 물 타기를 할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상생발전이 뭔지 생각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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