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지사 "항공우주산업 2단계 육성 발전"
홍지사 "항공우주산업 2단계 육성 발전"
  • 이홍구
  • 승인 2013.03.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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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산단 조성 특화단지→국가산단 지정 클러스터
 
■ 洪지사 취임 100일 인터뷰서 밝혀
홍준표 지사가 사천·진주 우주항공산업 육성발전을 위한 경남도의 2단계 전략을 밝혔다. 특히 국가산업단지 지정만 바라보지 않고 그 이전에라도 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해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항공 특화단지로 지정 육성발전시키겠다는 것이 경남도의 핵심전략이다.

홍지사는 지난 26일 취임 100일을 앞두고 경남일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1차로 사천·진주지역에 20만~30만평가량의 항공클러스터 단지를 조성하고 2차로 135만평가량의 우주항공국가산업단지가 지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와 함께 우주항공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진주와 사천이 동반자적 관계를 공고히 해야 하며 서로 반목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같은 발언은 최근 불거진 진주 정촌 뿌리산단을 둘러싼 양 지자체의 갈등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경남도는 홍 지사의 우주항공산업 2단계 육성발전 전략에 대해 국가산업단지 지정과 함께 일반산업단지를 특화단지로 지정 육성하는 동시 다발적 추진전략을 쓰겠다는 것이라고 배경설명을 했다.

경남도가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위한 ‘원웨이’ 전략을 탈피해 ‘투웨이’ 전략으로 돌아선 것은 최근 정부의 움직임과 사천·진주지역 우주항공관련 기업들의 부지난과 관련이 있다.

정부는 지난 2월28일 국회에서 항공우주산업개발촉진법이 개정됨에 따라 이에 따른 구체적인 시행령을 마련중이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신규 일반산업단지나 기존 산업단지를 항공우주특화단지로 지정 육성할 수 있도록 했다. 국가산단이 아니라 일반산단에도 국비지원의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사천·진주지역의 우주항공관련 업체들의 경우 공장을 지을 땅이 없다며 부지확보를 긴급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지만 정부가 국가산단 지정을 할 때까지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는 절박감으로 ‘투웨이’ 전략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경남도의 입장이다.

경남도는 우선 사천 용현 종포에 11만평 규모의 일반산단을 조성하고 있다. 이 산단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항공우주특화단지로 지정되면 업체들의 부지난도 해소하고 정부의 육성지원도 받을 수 있다는 계산이다.

현재 용현 종포 일반산단은 정부의 가승인을 받은 상태다. 앞으로 각종 영향평가 등을 거쳐 오는 201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산단이 특화단지로 지정될 경우 공동기숙사, 종합지원센터, 공동물류센터 등이 정부지원으로 들어설 수 있다.

진주지역에도 현재 10만평 규모의 일반산단 조성부지를 물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천 사남에 조성된 12만평 규모의 기존 항공기업 임대전용산단도 특화단지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추진키로 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일반산단을 우선적으로 조성하는 등 2단계 전략을 쓰는 것은 국가산단 지정을 위한 노력을 포기하거나 후순위로 미루는 것은 결코 아니다”며 “우선 긴급한 기업들의 부지수요를 충족하고 법 개정에 따른 특화단지 지정의 정부지원을 받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경남도가 국가산업단지 지정과 관련한 정부, 특히 국토부의 부정적인 기류를 의식해 국가산단 지정을 중장기 과제로 돌리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도 나타내고 있다. 실제 현 정부 들어 항공우주산업 발전을 위한 클러스터 조성 등 정부지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국가산단 지정에 대해서는 시기와 규모 등의 부적합성을 제기하며 부정적인 분위기가 강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식경제부와 국토해양부는 국가산업단지와 국가 지원에 큰 차이가 없는 일반산업단지로 우선 조성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부산시가 강서구에 대규모 항공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하는 데다 전남도 나로호 발사기지가 있는 전남 고흥을 항공우주산업단지로 지정해야 한다며 정부를 압박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경남도 한편에서는 경남도가 국가산단 지정을 위해 열심히 뛰는 것과 동시에 KAI 같은 대기업이 공격적인 사업계획을 세워 적극적인 투자 청사진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국가산단 지정의 가장 큰 수혜자인 KAI가 투자에 소극적인데 정부가 나서서 국가산단을 지정할 이유가 없다는 것.

경남도 관계자는 “국가산단 지정을 위해서는 KAI와 경남도가 수레바퀴의 양 수레처럼 상호협력해야 한다”며 “KAI가 지금처럼 소극적인 모습을 보일 경우 정부의 국가산단 지정도 그만큼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도가 추진하는 항공국가산업단지는 진주시 정촌면과 사천시 축동면·향촌동 일원 435만8000㎡ 규모다. 이와 함께 도는 매출 1000억 원대 항공강소기업 10개를 육성하고자 ‘항공우주산업 R&D-생산 결합형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경남항공산업 중장기 방안을 마련했다.

도는 2020년까지 9440억 원(국비 1109억 원, 지방비 903억 원, 민자 7428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이 같은 항공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경남 항공산업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필수요건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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