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100일 창원해경, 아직 갈길이 멀다
출범 100일 창원해경, 아직 갈길이 멀다
  • 이은수
  • 승인 2013.04.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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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행위 단속·해양사고 사전예방 활동 강화
 
창원해경, 유해수산물근절대책본부 현판식1
창원해경이 유해수산물 척결을 위해 지난 3일 박세영 서장과 경찰서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유해수산물 근절대책본부”를 구성하고 현판식을 가졌다.
창원해경이 신설된지 100일이 지났다. 해경은 인근해역이 전국에서 가장 안전한 바다가 되도록 경찰력을 모으고 있다. 그동안 방치되다 시피 했던 쓰레기 해양투기라든지 불법어로활동 등 불법행위 근절에 나서면서 마산만은 청정바다의 명성을 되찾아가고 있다. 주민들 입장에서도 유조선·수상레저 허가를 위해 통영이나 부산까지 가야 하는 불편을 덜게 됐다. 또한 항만건설업이라든지 어선 ·물류 등의 위법사실 관련 조사도 가까운 곳에서 받을 수 있게 돼 시간과 비용면에서 절감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하지만 신설경찰서가 들어오면서 불필요한 단속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특히 급작스런 개서(開署)로 임시청사가 업무수행에 부적절한 장소에 위치한 데다 공간마저 부족해 민원인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본연의 임무 수행을 위해서는 청사건립·전용부두 마련·함정 및 인력 추가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보는 창원해경 신설 의미 및 성과와 과제를 짚어 본다./편집자 주



전국에서 16번째로 설치된 창원해양경찰서(서장 박세영)는 지난해 12월 13일 마산회원구 봉암동 임시청사에서 현판 제막식을 갖고 공식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경남에서는 통영해경에 이어 두 번째 해경인 창원해경은 그간 통영해경이 도맡아온 경남 전역 해상 가운데 마산·진해항과 부산 신항 일대 해상 치안 업무를 맡고 있다. 창원해경 개설로 창원권역 선박사고 수습이나 해양오염 방제활동 등이 예전보다 신속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창원해경은 현재 경찰관 198명, 전·의경 46명, 여직원 13명 등 모두 257명이 본청을 비롯한 파출소 3곳, 출장소 9개소에 소속된 가운데, 함정에 88명, 파·출장소 73명, 경찰서에 97명이 각각 배치돼 근무하고 있다. 주요 장비는 경비함정 8척, 순찰정 등 연안구조장비 4척을 보유하고 있는데, 100톤급 3척, 50톤급 3척, 특수정 2척, 순찰정 4척이다. 관할구역은 복잡한 리아스식 해안으로 87개의 유·무인도서(유인도 12개, 무인도 75개)가 있는 등 곳곳에 위험 해역이 산재해 있다. 주요업무는 △경비구난 △해상교통안전관리 △해상치안 △해양환경 보전 △해양 오염방제 △국제 교류·협력 등이다.

◇해양환경지킴이 역할 ‘톡톡히’

지난달 8일 마산항 4부두에 계류 중인 파나마 선박 ‘H호(1924t)’에서 연료 공급 작업 중 벙커유가 해상에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창원해경이 이를 조기에 발견하고 방제작업을 완료해 바다 오염사고를 막았다. 창원해경이 예방시찰 활동 중 벙커유 약 3ℓ가 해상에 유출된 것으로 발견하고, 해양환경관리공단과 함께 긴급 방제작업을 벌인 것이다. 사고 선박은 중국인 선장(58)과 방글라데시인 기관장(24)이 운항했다. H호는 중국으로 출항하기 위해 유조선으로부터 연료를 공급 받던 중 작업관리 부주의로 갑판을 통해 해상으로 벙커유를 유출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창원해경은 최근 전북 군산에서 발생한 어선 화재사고와 관련해, 경남 동부해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대형 해양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 위주 단속활동을 벌이고 있다. 주요 단속 사항은 음주운항, 해기사 미승선, 항로상 조업행위, 무허가 영업행위 등이다. 창원해경 관계자는 “실적 위주의 무리한 단속보다 예방·계도 위주의 활동을 펼쳐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고 전했다.

창원해경 군항제 인명구조 시범훈련
진해군항제를 기념하기 위해 창원해경이 한국해양구조협회 창원시지부와 공동으로 대규모 해상인명 구조 시범을 보이고 있다.


◇ONE-STOP 서비스

해경이 숨멎은 어민을 바다위에서 심폐소생술로 살려내는가 하면, 119구조단에 버금가는 신속한 정확한 서비스로 섬지역 주민들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다. 지난 7일 오후 1시 50분께 창원시 진해구 대죽도 남방 1km 해상에서 선외기 어선 K호(1t) 선장 최모(64)씨가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는 것을 어선에 같이 타고 있던 부인 김모(60)씨가 창원해경 소속 순찰정에게 구조요청해 인근 병원으로 안전하게 후송했다.

앞서 지난 1월 28일에도 창원시 진해구 잠도에서 양모(59.여)씨가 팔을 다쳐 고통을 호소한다는 신고를 받고 인근에서 경비 중인 P-07정으로 이송한 뒤 순찰차를 이용해 육지 병원으로 안내하기도 했다.

잠도 주민인 양씨는 이날 자신의 어선(1.26t)을 타고 잠도 서쪽 해안가에 톳나물을 채취하기 위해 배에서 내리던 중 미끄러지면서 왼쪽 팔을 다쳐 해경에게 구조를 요청했다. 창원해경은 P-07정을 잠도 선착장으로 이동시켜 양씨를 경비정에 태운 뒤 응급처치를 하면서 진해구 속천항 수협부두로 이동, 대기 중이던 진해해경파출소의 순찰차에 양씨를 태워 인근 병원으로 이송했다.

박세영 서장은 “섬 지역이나 바다에서 응급환자 발생 시 당황하지 말고 해양경찰 긴급전화번호 122로 연락하면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게 ONE-STOP 서비스로 구조하겠다”고 밝혔다.

창원해경, 군항제 대규모 해상인명구조 시범
진해군항제를 기념하기 위해 창원해양경찰서에서 대규모 인명구조 시범을 보이고 있다.


◇불법행위와의 전쟁 선포

창원해경은 불법행위에 대해서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단호하게 대처하고 있다.

창원해경은 지난달 6일 오후 8시께 만취 상태에서 지그재그로 고속 항해하던 4.93t 연안자망 어선 선장 A(60)씨를 진해 앞바다에서 붙잡았다.

해경 조사 결과 A씨는 혈중알코올 농도 0.14%의 만취상태였으며, 어획량이 줄어들었다는 이유로 항내에서 음주 소란을 피우다 결국 법의 심판을 받게 됐다.

해경은 같은 달 8일 허가받지 않은 불법어구로 조업한 혐의로 진해선적 4.9톤급 연안자망 어선 1척을 적발하기도 했다.

이 어선은 지난 6일 부산 가덕도 어선부두를 출항할 당시 허가받지 않은 새우조망을 몰래 숨겨놓고 조업한 혐의를 받고 있다.

해경은 적발된 새우조망이 저인망그물처럼 조업량을 늘리기 위해 불법 개조됐는지 여부 등을 집중 조사했다.

창원해경, 대테러 진압훈련
창원해경이 선상에서 대테러 진압훈련을 하고 있다.


◇‘현장목소리’ 수렴해 제도 개선

창원해경은 단속위주 보다는 사전예방활동이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간담회를 잇따라 갖고 어민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해경은 이와관련, 최근 창원 광암과 속천, 명동 어촌계를 잇따라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어민들은 이자리에서 어선의 기관개방검사를 현행 10년 주기에서 사용시간 주기로 변경해 줄 것과 감성돔 산란기인 5월~7월 기간 금어기 설정, 불법조업 단속에 대한 제도적 근거 마련, 선박 충돌 예방을 위한 야간 등화 개선 등 9가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이에 해경은 9가지 요구사항을 관리과제로 등록하고 제도적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박세영 서장은 “어민들의 안전을 위해 각종 대책을 마련 중”이라며 “어민들의 생계에 부담을 주는 무리한 단속을 지양하고 계도 위주의 사법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청사·함정·부두 확보 등 산적한 과제 많아

창원해경은 거제동북단 해역부터 부산신항까지 총 321㎞에 달하는 연안을 관할한다. 또한 육상은 창원, 함안, 의령, 창녕, 합천, 부산 강서 녹산동까지 포함하고 있다. 수산자원의 보고이자 해양 레포츠 단지로 각광받는 남해안 연안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신항의 영향으로 대형선박 등 통항량이 집중돼 치안 수요가 절실했다. 그렇지만 지난해 11월 말 직제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하기 직전까지만 해도 개서 여부가 불투명했다. 이후 일사천리로 창원해경이 설립됐다. 때문에 졸속개서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니며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해경은 빈 공장 건물을 임차해 편법으로 임시 청사를 사용했는가 하면, 해양경찰에 꼭 필요한 전용부두조차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바다를 지키는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500톤급 함정 3척 추가 확보와 함께 100여명의 인력증원이 필요하다는 것이 해경안팎의 분석이다. 이렇게 되면 부수적으로 인력과 물자조달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경은 연내에 가포신항쪽에 전용부두를 마련하고, 6월안에 T/F팀을 만들어 청사 후보지 물색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국회나 정부차원의 예산지원 등 뒷받침이 필수적이다. 박세영 서장은 “지금까지는 준비단계에 올인했다. 일상적인 업무를 진행하면서 함정을 운용하는 데 필요한 급수·유류 시설 등의 여건을 갖추는데 주력했다. 사고를 수습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우리는 시민들을 위해 사전에 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에 더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창원의 우수한 여건에 비해 윈드서핑, 카누, 수상스키 동호회 활동 등 해양인프라가 부족한 점이 아쉽다. 동력수상조정면허 등을 활성화해서 해양문화를 꽃피우는데 기여하도록 하겠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해양구조협회 회원을 2500명 수준으로 확대해 다양한 도서지역 봉사활동을 펼치고 해양 안전 확보에도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창원해경, 환자후송
창원해경이 응급환자를 육지로 긴급 후송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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