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권 신공항 건설 이젠 결판낼 때 됐다
남부권 신공항 건설 이젠 결판낼 때 됐다
  • 경남일보
  • 승인 2013.04.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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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권의 최대 정책 공약은 남부권 신공항 건설이다. 그리고 영남권뿐만 아니라 전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사업안이기도 하다. 신공항 건설에는 10조원 정도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돼야 하고, 경남은 물론 대구·경북과 부산, 울산 등 영남지역 지자체의 이해가 엇갈리고 있는 사안이다. 이명박 정부가 백지화를 선언한 신공항 건설사업이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으로 새 정부들어 다시 추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하나 당초 입지선정을 놓고 가덕도를 주장한 부산과 밀양을 주장한 대구·경북, 울산, 경남 등 4개 시·도 간에 첨예한 갈등을 빚은 터라 섣부른 접근을 할 경우 지역갈등이 재연되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신공항 건설은 국가의 100년 대계를 결정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다. 영남지역에 새로운 공항이 필요하다는 주장은 2000년대 초부터 제기됐다. 그래서 2005년 신공항 건설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때만 해도 경남, 부산, 울산, 대구, 경북 등 영남권 5개 지자체는 한배를 탔다. 신공항 유치의 필요성을 정부에 압박하기 위한 수단으로 공동전선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남부권 신공항 범시·도민 추진위원회는 “정부는 내년 6월 지방선거 전에 남부권 신공항 입지를 결정해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신공항 건설에는 10∼15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사업이라 지금 착공해도 늦다. 추진위원회는 “국토교통부는 지역갈등을 이유로 입지선정을 미루지 말고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고 했다. 오히려 입지결정을 미루는 것이 지역갈등을 더 증폭시키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백지화된 남부권 신공항 건설이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공항 재추진 공약으로 다시 공론화에 들어갔지만 과거처럼 ‘우리 지역이 아니면 안된다’는 식의 막가파식 주장과 정치적 계산이 개입할 경우 잠재돼 있는 갈등은 언제든지 다시 분출할 우려가 있다. 실타래처럼 꼬인 남부권 신공항 문제는 우선 솔로몬 같은 지혜의 해법부터 찾는 것이 시급하다. 정부와 정치권은 신공항 문제는 그간처럼 몸만 사릴 것이 아니라 이젠 결판을 낼 때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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