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곤 감독 단편 '세이프' 칸 최고상 수상
문병곤 감독 단편 '세이프' 칸 최고상 수상
  • 연합뉴스
  • 승인 2013.05.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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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6회 칸 영화제 폐막…황금종려상은 동성애 다룬 '블루…'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이 튀니지 출신 프랑스 감독 압델라티프 케시시의 ‘블루 이즈 더 워미스트 컬러’(Blue Is The Warmest Colour)에 돌아갔다.

 한국영화는 올해 장편 경쟁 부문에는 초청받지 못했지만, 문병곤(30) 감독의 단편 ‘세이프’(Safe)가 단편 경쟁 부문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현지 평단과 언론에서 최고 평점을 받아 수상 기대를 높인 프랑스 영화 ‘블루 이즈…’는 26일(현지시간) 제66회 칸국제영화제 폐막식에서 예상대로 황금종려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영화는 두 젊은 여성의 동성애를 그린 영화로, 레아 세이두와 신인배우 아델 에그자르코풀로스가 주연을 맡아 열정적으로 사랑하는 연인을 연기했다. 특히 두 배우가 연기한 과감한 베드신은 숨막히도록 아름답다는 평을 받으며 영화제 후반 최고의 화제가 됐다.

 올해 심사위원장인 스티븐 스필버그는 기자회견에서 “이 영화는 위대한 사랑 이야기”라고 극찬했다.

 문병곤 감독의 ‘세이프’는 단편 경쟁 부문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받아 수상자로 무대에 가장 먼저 올랐다.

 한국영화가 칸영화제 단편 부문에서 최고상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99년 송일곤 감독의 ‘소풍’이 단편 부문 심사위원상을 받은 것이 단편 부문의 유일한 수상 이력이다.

 올해 한국 작품이 장편 경쟁 부문에는 진출하지 못했지만, 단편 부문에서 최고상을 수상해 여전한 저력을 보여줬다.

 문병곤 감독은 전작인 단편 ‘불멸의 사나이’로 2011년 칸영화제 비평가주간에 초청된 바 있다. 이번에 두 번째로 칸 레드카펫을 밟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심사위원대상은 코엔 형제의 ‘인사이드 르윈 데이비스’(Inside Llewyn Davis)가, 감독상은 멕시코 감독 아마트 에스칼란테의 ‘헬리’(Heli)가 받았다.

 올해 경쟁 부문에 초청된 아시아 영화 2편도 모두 수상의 기쁨을 맛봤다.

 일본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라이크 파더, 라이크 선’(Like Father, Like Son)이 심사위원상을, 중국 감독 지아장커의 ‘어 터치 오브 신’(A Touch of Sin)이 각본상을 받았다. ‘라이크 파더, 라이크 선’은 아이가 출생 직후 서로 뒤바뀐 부모들의 이야기를, ‘어 터치 오브 신’은 사회 주변부에서 궁지에 몰린 4명의 인물이 폭력으로 저항하는 이야기를 그렸다. 두 영화 모두 드라마가 강하고 서사가 탄탄하다는 평을 받았다.

 여우주연상은 이란 아쉬가르 파르허디 감독의 ‘더 패스트’(The Past) 주연인 프랑스 배우 베레니스 베조가, 남우주연상은 알렉산더 페인 감독의 ‘네브라스카’(Nebraska)에서 열연한 할리우드 배우 브루스 던이 받았다.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서는 캄보디아 출신 감독 리티 판이 자전적 이야기를 담은 ‘더 미싱 픽처’(The Missing Picture)가 대상을 받았고, 팔레스타인 감독 하니 아부-아사드의 ‘오마르’(Omar)가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황금카메라상은 앤소니 첸의 ‘일로 일로’(Ilo Ilo)가 받았다.

 다음은 칸영화제 수상 내역.

 ▲황금종려상 = ‘블루 이즈 더 워미스트 컬러’(Blue Is The Warmest Colour)/감독 압델라티프 케시시 ▲심사위원대상 = ‘인사이드 르윈 데이비스’(Inside Llewyn Davis)/감독 조엘·에단 코엔 형제 ▲감독상 = ‘헬리’(Heli)/감독 아마트 에스칼란테 ▲심사위원상 = ‘라이크 파더, 라이크 선’(Like Father, Like Son)/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 ▲각본상 = ‘어 터치 오브 신’(A Touch of Sin)/감독 지아장커 ▲여우주연상 = 베레니스 베조(‘더 패스트’(The Past)) ▲남우주연상 = 브루스 던(‘네브라스카’(Nebraska)) ▲단편 황금종려상 = ‘세이프’(Safe)/감독 문병곤 ▲‘주목할 만한 시선’ 대상 = ‘더 미싱 픽처’(The Missing Picture)/감독 리티 판 ▲‘주목할 만한 시선’ 심사위원상 = ‘오마르’(Omar)/감독 하니 아부-아사드 ▲황금카메라상 = ‘일로 일로’(Ilo Ilo)/감독 앤소니 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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