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학생에게 다양한 교육지원책 마련돼야
다문화가정 학생에게 다양한 교육지원책 마련돼야
  • 경남일보
  • 승인 2013.08.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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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명용 (창원대학교 법학과 교수, 학생처장)
최근 식사자리에서 동료의 지인이 다문화가정의 가장인데 자녀가 학교에 적응하지 못한다며 창원에 대안학교가 있는지 물었다. 그래서 한참을 생각하다가 진동에 태봉고등학교가 있다고 답하면서 최근 우리사회에 새로운 형식의 가정인 다문화가정으로부터 발생하는 새로운 문제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우리는 우선 결혼이민자, 이주노동자와 그 자녀들이 우리사회에 잘 안착하여 국민의 일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살 수 있는 따뜻한 삶의 터전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그중에서도 특히 다문화 자녀들이 한국에서 자아를 실현할 수 있고, 이를 통하여 한국사회에서 ‘한국인과 민족은 다르지만 자신 또한 국적과 국가는 이들과 같은 한국이다”는 것을 느끼며 우리 중의 한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육부의 2013년 4월 1일 기준에 따르면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학생 수는 작년보다 8813명(18.8%) 늘어난 5만5767명이다. 이는 정부가 공식통계로 다문화가정 학생 현황을 처음 조사한 2006년의 9389명에 비해 7년 만에 6배가량 늘어난 수치이다.(정부 조사에서 외국인학교 학생 수는 제외) 전체 학생 대비 다문화가정 학생의 비율은 0.86%로 그 증가세는 주춤하나 최근 우리 사회의 저출산으로 학령기 학생 수가 매년 20만 명 이상 감소하고 있는 현실에서 다문화가정의 학생 비율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들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겪고 있는 문제는 첫째, 언어발달의 지체로 인한 학습능력 부족 둘째, 학교에서의 편견과 차별 셋째, 다문화가정 지원프로그램의 부족 등이다.

교육부는 다문화가정 학생이 계속 늘어남에 따라 이들이 정규학교에 배치되기 전에 한국어와 한국문화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예비학교를 2012년 26개에서 올해 50개로 대폭 증가시켰다. 하지만 다문화가정의 증가에 비해 교육적 대안의 턱없는 부족으로 현재 우리나라 교육체제는 외국인이나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위한 학습지원 체제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면 전체 학생의 1%에 육박하는 다문화 학생들을 우리 공교육 체제에서 끌어안기 위해서 정부와 교육당국은 어떠한 방안을 강구하여야 하는가. 경상남도 차원에서는 다문화지원센터를 설립하여 한국어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으며, 필요한 경우 가정방문 교사를 파견하여 한국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사들이 전문성을 가진 교사가 아니라 봉사자이므로 체계적인 교육이 되지 않아 다문화 가족들이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아마 이 프로그램은 한국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한국어 교육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한국어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의 전문성과 단기적인 지원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극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경남교육청 차원에서는 한 학기 정도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전문교사가 아니라 일반교사 내지는 방과후 교사들에 의하여 실시되어 별로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도 한국어를 전문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전문교사를 배치하여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그리고 일부에서는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일반학교에 다닐 경우 편견과 부적응의 문제가 있으니 별도의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대안학교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다문화가정 학생들도 결국 한국에서 한국의 국적을 가지고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일찍부터 배워야 할 것이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대안학교의 설립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한 우리 학생들에게도 글로벌한 세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야 한다. 즉 나와 다른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그들과 소통할 수 있는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 이러한 시스템이 유기적으로 작동될 때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우리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으며, 그 결과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시민으로 성장하여 사회와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못한 경우 장래에 우리는 더 많은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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