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영 의장 “최대 투자자 과도한 이윤 챙겨”
김오영 경남도의회 의장은 26일 “마창대교 MRG(최소수익보장)방식도 거가대교와 같이 자본 재구조화 협상이 이뤄져야 한다”며 “마창대교 최대 투자자인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한국맥쿼리)의 실태에 대해 국회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10월 도의회 임시회에서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창대교는 총 2648억원(민자 1894억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MRG 30년 방식이 적용돼 지난 2008년 7월 1일부터 시행됐다. 경남도는 MRG와 요금미인상 차액보전금 등으로 지난 5년간 543억원을 (주)마창대교측에 지급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경남도는 25년간 5000억원 이상을 추가 지급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의 차량통행량,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할 때 최대 1조원이 될 수도 있어 누가 봐도 불공정한 계약이다”고 지적했다.
마창대교 최대 투자자인 한국맥쿼리에 대해 김 의장은 경남도민을 상대로 과도한 이윤을 챙기고 있다고 들고 오는 9월말까지 경남도가 요구하고 있는 자본 재구조화 협상에 성실하게 임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국맥쿼리는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받아 부산 백양터널,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부산 수정산터널, 천안-논산 고속도로, 인천대교, 용인-서울 고속도로 등 전국 13개 민자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김 의장은 “한국맥쿼리가 9월말까지 재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을 경우 전국 13개 MRG 사업장의 해당 지자체 및 의회와 연대해 한국맥쿼리의 행위를 전 국민에게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오는 10월 도의회 임시회에서 국회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2014년 경남도 당초예산 심의시 마창대교 MRG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김 의장은 “민간사업자가 대형 민자사업에 대해 과도한 이윤을 챙겨온 잘못된 관행을 앞으로는 바로잡아야 한다”며 “(주)마창대교와 한국맥쿼리는 기업의 사회적 윤리를 인식하고 경남도와의 협상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마창대교는 총 2648억원(민자 1894억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MRG 30년 방식이 적용돼 지난 2008년 7월 1일부터 시행됐다. 경남도는 MRG와 요금미인상 차액보전금 등으로 지난 5년간 543억원을 (주)마창대교측에 지급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앞으로 경남도는 25년간 5000억원 이상을 추가 지급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의 차량통행량,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할 때 최대 1조원이 될 수도 있어 누가 봐도 불공정한 계약이다”고 지적했다.
마창대교 최대 투자자인 한국맥쿼리에 대해 김 의장은 경남도민을 상대로 과도한 이윤을 챙기고 있다고 들고 오는 9월말까지 경남도가 요구하고 있는 자본 재구조화 협상에 성실하게 임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국맥쿼리는 국내 주요 기관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받아 부산 백양터널,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부산 수정산터널, 천안-논산 고속도로, 인천대교, 용인-서울 고속도로 등 전국 13개 민자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김 의장은 “한국맥쿼리가 9월말까지 재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을 경우 전국 13개 MRG 사업장의 해당 지자체 및 의회와 연대해 한국맥쿼리의 행위를 전 국민에게 알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오는 10월 도의회 임시회에서 국회 국정조사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고, 2014년 경남도 당초예산 심의시 마창대교 MRG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김 의장은 “민간사업자가 대형 민자사업에 대해 과도한 이윤을 챙겨온 잘못된 관행을 앞으로는 바로잡아야 한다”며 “(주)마창대교와 한국맥쿼리는 기업의 사회적 윤리를 인식하고 경남도와의 협상에 즉각 나서라”고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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