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립미술관의 2013년 하반기 현대 미술 기획전인 ‘리얼리티, 재현과 자율 사이’展은 인물과 풍경의 사실적 재현을 다양한 방법으로 구사하고 있는 작품들이 전시됐다.
그 중 극사실주의의 대표작가인 강강훈 작가의 섬세한 인물화는 보는 이로 하여금 사진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미술 형태였던 극사실주의는 일상적 현실을 지극히 생생하고 완벽하게 묘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미술의 한 경향이다.
사실 현실을 사실적으로 담아내는 독보적 평면 분야인 회화는 사진의 등장으로 점차 위기를 맞이했는데, 1830년대 사실을 복제하고 기록하는 기술로서 탄생한 사진은 회화가 구현하고 추구해왔던 예술적 역할과 가치를 위협하기에 충분했다.
‘사진은 어떻게 예술이 되었는가’ 또한 ‘회화는 어떠한 방법으로 여전히 사실을 재현하고 있는가’
이번 도립미술관 교양대학은 현재 진행 중인 전시의 주제이기도 한 리얼리티의 문제를 사진과 회화의 탄생과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서 현대미술 전반에 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디지털 카메라나 스마트 폰을 통해 손쉽게 일상을 기록하고 저장하는 기술, 삶의 예술적 장치로서의 사진이 예술의 영역과는 어떻게 연결돼 있으며 또한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오는 21일부터 12월 13일까지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에 2시간씩 총 8회 강좌로 열리는 제8기 미술관 교양 대학의 주제는 ‘사진과 회화의 리얼리티’이며, 관련 주제의 전문 강사진으로 구성된다.
미술에 관심 있는 일반 도민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수강신청은 11일부터 15일까지 경남도립미술관 홈페이지(www.gam.go.kr)에 로그인 후 신청하고 인원은 선착순 마감된다. 선착순 50명, 문의055)254-4633, 4646.
그 중 극사실주의의 대표작가인 강강훈 작가의 섬세한 인물화는 보는 이로 하여금 사진인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새로운 미술 형태였던 극사실주의는 일상적 현실을 지극히 생생하고 완벽하게 묘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현대 미술의 한 경향이다.
사실 현실을 사실적으로 담아내는 독보적 평면 분야인 회화는 사진의 등장으로 점차 위기를 맞이했는데, 1830년대 사실을 복제하고 기록하는 기술로서 탄생한 사진은 회화가 구현하고 추구해왔던 예술적 역할과 가치를 위협하기에 충분했다.
‘사진은 어떻게 예술이 되었는가’ 또한 ‘회화는 어떠한 방법으로 여전히 사실을 재현하고 있는가’
이번 도립미술관 교양대학은 현재 진행 중인 전시의 주제이기도 한 리얼리티의 문제를 사진과 회화의 탄생과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서 현대미술 전반에 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디지털 카메라나 스마트 폰을 통해 손쉽게 일상을 기록하고 저장하는 기술, 삶의 예술적 장치로서의 사진이 예술의 영역과는 어떻게 연결돼 있으며 또한 어떻게 구분되어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오는 21일부터 12월 13일까지 매주 목요일과 금요일에 2시간씩 총 8회 강좌로 열리는 제8기 미술관 교양 대학의 주제는 ‘사진과 회화의 리얼리티’이며, 관련 주제의 전문 강사진으로 구성된다.
미술에 관심 있는 일반 도민 누구나 참여가능하며, 수강신청은 11일부터 15일까지 경남도립미술관 홈페이지(www.gam.go.kr)에 로그인 후 신청하고 인원은 선착순 마감된다. 선착순 50명, 문의055)254-4633, 4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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