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전기차 혁명이다 <2>광주시
이제는 전기차 혁명이다 <2>광주시
  • 이은수/박성민
  • 승인 2014.08.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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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에너지로 빛나는 빛고을 광주
▲사진=황선필기자
 
전기자동차 대중화를 위해서는 휴게소나 소비자 접근이 편리한 장소에 충전소를 설치하고, 법규나 보험체계가 수반돼야 한다. 상용화에 발벗고 나선 정부에서 고속도로에 전기차동차 충전소 설치계획을 발표한 것은 무척 고무적인 일이다. 광주시는 전기차 민간보급뿐 아니라 급속충전소와 일반충전소 확대를 최우선 과제로 전기차 인프라 확충에 나서고 있다. 기아차 광주공장에서 전량 생산하는 전기자동차 ‘쏘울EV’가 본격 시판에 들어가면서 광주의 선도도시 조성사업도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 2011년 환경부로부터 전기차 선도도시로 지정된 광주시는 그간 공공기관과 민간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보급사업을 꾸준히 벌여 왔다. 환경부는 광주 등 전기차 선도 사업도시를 중심으로 올해 전기차 1100여대를 민간에 보급할 계획이다.


◇광주 ‘전기차 도시’ 속도 낸다

지난해 말 기준 광주시에 등록된 전기차는 모두 61대. 공공기관에서 34대, 개인용 23대, 법인에서 4대를 등록했다. 타 지자체와 비교해 볼 때 우수한 실적이다. 광주시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4년내 관용차 300여대를 100% 전기차로 교체할 방침이다. 광주시 본청과 직속기관, 산하사업소가 보유하고 있는 전체 관용차량은 373대인데, 전기차로 교체할 수 없는 트럭 등을 제외한 모든 승용차는 전기차로 교체하겠다는 야심찬 구상이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에는 의구심이 든다. 단체장의 강력한 의지가 있다 해도 정부의 지원 여력이 이에 못 미치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본청 충전소 건립 당시부터 태양광과 접목해 청정도시 이미지 구축에 나섰다. 전기를 만드는 에너지를 태양광으로 설치해 실제로 충전을 하고도 남을 전력을 청사 운영에 반영하고 있다.

시는 전기차가 누빌 광주시의 미래를 밝게 전망하고 있다. 차량으로 1시간 이내에 다닐 수 있는 광주시 특성상 충전소만 제대로 확보된다면 전기차 정책이 안착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전국평균 전기차 12대 당 급속충전기 1대가 있는데 광주는 9대 당 1대가 있다. 이미 보급 대수가 688대가 넘은 서울을 비롯한 경기(140대), 제주(350)를 제외하고도 100대가 넘은 충남과 전남과 비교할 때 광주의 급속충전기 보급률은 매우 높은 수준이다. 그럼에도 광주시는 더 많은 충전소 보급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해 민간보급시 광주에서 전남·북으로 나가는 길목에 충전소를 설치해 달라는 요청이 쇄도했다. 이에 시는 영광, 화순, 장수, 나주 등 광주로 들어가고 나가는 주요 나들목 6곳에 충전소 설치를 추진 중이다. 환경부 승인만 나면 총 21대의 충전소가 시민들의 불편을 덜어줄 전망이다. 신임 윤장현 광주시장도 전기차 정책에 큰 관심을 쏟고있다. 자동차산업팀이 산업과로 승격되고 1개과에서 3개과로 확대했다. 그만큼 업무량도 증가했고 윤 시장에게 올라가는 보고사항 역시 매일 끊이지 않는다. 취재 당일에도 전기차 담당이 윤 시장에게 특별 브리핑을 준비할 정도로 전기차 선도도시를 향한 빛고을의 의지는 확고하다.


◇ 지역민이 선택한 ‘쏘울EV’

올해 상반기 민간보급된 18대 가운데 기아차 ‘쏘울EV’가 15대나 선택되며 인기를 누렸다. 쏘울EV는 안정적인 자체를 기반으로 148km로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가장 길다. 최고속도는 145km/h까지 나오며 스마트케어 시스템까지 갖춰져 있다. 환경부와 기아차가 적극적인 R&D 공조를 통해 탄생시킨 쏘울EV는 기아차 광주공장에서 전량 제작된다.

충전방식도 타 전기차와 달리 일반적인 A/C를 채택해 전기차 충전기가 있는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든지 충전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가까운 거리를 운행 시에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마다 자동충전이 이뤄져 배터리 걱정에서 자유롭다. 현재까지 특별한 잔고장도 보고되지 않아 전기차에 대한 국산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무엇보다 전기차 전용 A/S 센터가 지역 내 있어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전기차를 구입할 때 민원들인 걱정하는 부분은 1회 충전거리다. 충전할 곳이 없어 차가 멈춰설지 모른다는 불안감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전기차 구입을 망설이게 한다. 이에 광주시는 동구과 북구, 서구청에 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미 환경부 승인까지 마쳐 충전소 간의 밀도가 더욱 높아질 전망된다. 특히 이 과정에서 광주시는 당초 예산보다 약 4억원가량 절감했고 환경공단을 통한 위탁구매가 아닌 직접구매 방식을 도입해 내년부터 전국으로 실시될 직접구매 방식에 적응을 마쳤다. 절약한 예산으로는 효율성이 높은 급속충전기를 도입할 방침이어서 시민들의 불편이 상당부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박진호 전략산업과 전기자동차 주무관은 “광주는 도시의 크기가 크지 않아 1시간 이내면 전역을 다닐 수 있다” 며 “전기차를 타면서 어디서든지 충전할 수 있다는 안심을 시켜줘야 한다. 시민들이 가장 불안해 하는 것은 1회 충전 주행거리다. 기술개발이 상당히 더디게 되고 있는데 급속충전기를 늘려주고 사람들의 불안감을 없애주는 것이 시의 몫인것 같다”고 했다. 한편 한전은 광주의 전기차 보급계획에 부응해 광주·전남 공동혁신도시로의 본사 이전을 맞아 전기자동차를 업무용 소형차량으로 도입할 계획을 밝혔다.
▲사진=황선필기자


◇주민 2/3 아파트에 사는 현실… 충전가능한 전용주차장 확보가 관건

국민 3명중 2명꼴로 아파트에 사는 현실에서 전기차 보급을 위해서는 전용주자창 확보 및 충전기 설치가 관건이다. 아파트 주민들의 이해부족으로 충전기를 설치할 주차장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정부는 충전기 지원조건으로 주차장 확보를 달았다. 현실은 개인이 100만원에 가까운 아파트 발전기금을 내놓아도 녹록지가 않다. 민간 포기자가 속출하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러나 광주시는 올해 있었던 민간보급에서 단 한명의 포기자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한다. 시는 주무 담당자가 차의 용도와 생활패턴을 고려해 30분 이상 면담을 진행했고 전용 주차공간을 마련해야 하는 아파트 거주자를 위한 상담도 적극 추진했다. 상담과정에서 여러가지 장단점 등을 설명한 뒤 민원들의 선택을 존중했고 전기차에 대한 홍보도 빼놓지 않았다.

공동주택의 경우 온전히 하나의 주차공간을 할애해야 하기 때문에 입주민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다. 광주시 상무푸르지오 아파트에서도 입주자 대표회의를 3번 거친 후 전기차 충전공간 확보가 결정됐고, 그 결과 지하주차장에는 전용 충전공간이 마련됐다. 전기차 충전소가 있는 아파트라는 브랜드 가치 상승과 환경부에서 실시하는 친환경 아파트 인증에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큰 마찰없이 진행됐다.

새로 신축하는 아파트에 의무적으로 전기차 충전소를 확보하는 것을 고민하고 있지만 환경부와 국토부의 협의가 필요한데다 또 하나의 규제로 보는 시선 때문에 접근이 조심스럽다. 따라서 전기차 전용주차장·충전소를 설치한 아파트에 설치비나 세제지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친환경 브랜드 부여 등 정책적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경천 전략산업과 전기차 담당은 “광주는 시민들의 관심으로 전기차 정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서도“2015년에 대규모 보급을 계획하고 있는데 많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정부에서 더 관심을 가져다 줄 것을 당부했다.

 
박진호 전략산업과 전기자동차 주무관
“전기차로 통하는 빛의 도시 꿈 꿔”
 
“이왕에 하는 일인데 제대로 해서 빛의 도시 광주가 청정도시로 나아가는데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박진호 전략산업과 전기자동차 주무관은 전기차의 미래를 확신하며 사명감에 불타 있었다. 그는 지난해 8월부터 본격적으로 전기차 업무를 맡았다. 처음 맡은 업무분야에 더해 민원들을 상대해야 하는 이중고가 있었지만 특유의 친화력과 추진력으로 하나·둘 난관을 돌파했다.

박 주무관은 “전기차 업무를 하면서 공부를 틈틈이 했는데 재미있는 부분이 많다. 이미 전기차를 에디슨이 전구를 발명하던 시절 초보적인 모델이 개발돼 시범운행에 들어갈 정도로 역사가 깊다” 면서 “가솔린과 디젤엔진의 개발로 전기차의 개발은 멈췄지만 신재생에너지 시대가 도래하면서 전기차의 시대가 다시 도래하고 있다”고 했다.

박 주무관은 취재기간 내내 전기차를 구매한 민원들과 통화하면서 불편을 살피는 등 보급 이후에도 소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그는 “시행착오도 있었고 앞으로 업무량도 많아지겠지만 보람찬 일인데, 제대로 한번 해야겠다고 스스로에게 다짐한다” 면서 “내년에는 민간보급만으로 상반기 50대, 하반기 50대 등 총 100대의 전기차를 보급할 예정이다. 충전소를 확대해서 시민들이 주변 영암이나 보성을 갔다 오더라도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다”며 두 주먹을 불끈 쥐었다.

글=이은수·박성민기자 eunsu@gnnews.co.kr·사진=황선필 기자feel@gnnews.co.kr


 

※이 취재는 경남지역신문발전위원회 후원으로 마련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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