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묵은 지역현안 해결되나]고성 조선해양산업
[해묵은 지역현안 해결되나]고성 조선해양산업
  • 김철수
  • 승인 2014.11.24 16: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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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부가가치인 해양플랜트 산업으로 ‘눈길’
고성조선산업특구 위치도


민선 3기 고성군은 ‘하면 된다’는 도전정신으로 인구증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식 기반산업인 조선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했다. 이를 위해 지역적 입지에 유리한 고성군 동해면 내산, 장좌, 양촌·용정지구 등 3개 지구를 2007년 7월 25일 고성 조선산업특구로 지정 받았다. 또 같은해 8월 28일 특화사업자와 이행협약(MOA)까지 체결했다. 이후 동해면 내산지구의 삼강엠앤티(주), 장좌지구의 고성조선해양(주) 등 2개 지구는 현재 정상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지리적으로 내산(22만 3318㎡), 장좌지구(50만 7901㎡) 중심에 위치해 규모가 가장 큰 양촌·용정지구(192만 492㎡) 사업은 현재까지 답보상태다.

◇양촌·용정지구 사업지연 이유=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국·내외 금융기관들의 조선산업에 대한 신규여신 공여 중단으로 해운산업이 크게 축소됐고, 그 여파로 후방산업인 조선산업 역시 크게 위축됐다. 국내적으로 대형 조선소도 정상경영이 불가피한 상황에 이르렀고, 일부 조선사는 부도 및 파산 위기에 이르렀다.

이 시기에 양촌·용정지구의 특화사업자인 삼호조선해양(주)도 세계적 경제불황으로 인한 자금사정을 겪으면서 경영위기를 극복할 수 없었으며, 이로 인해 특화사업이 자연적으로 지연되면서 차질을 빚어 왔다.

이후 양촌·용정지구 사업부지에 대한 1순위 채권자의 법원경매로 사업부지를 상실할 우려가 있어 삼호조선해양(주)은 2순위 채권자인 부산은행(주)과 협의하여 경매부지 전체를 취득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고성군과 업무협약을 통해 특구 정상화를 위한 자금력 있는 기업유치에 행정력을 쏟아 왔다.

그러나 고성 조선해양산업특구는 지정의 목적에 적합하게 운영돼야 하는 제약과 유치업종 제한 및 국제적 조선시장 저하로 삼호조선해양(주)은 그동안 수 차례 자금력 있는 기업유치 노력을 기울였으나 아직까지 기업 인수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고성조선특구 내산지구 삼강엠앤티(주)


◇해양플랜트로 국내 조선산업에 능동적 대처=이런 가운데 지난 2011년에 고성조선산업특구 중 내산지구와 장좌지구가 군 전체 GRDP(지역내 총생산)의 14.2%를 차지해 고성군의 지역 기반산업으로 자리매김하며, 올해는 우수한 일자리 창출 성과로 고용노동부로부터 2014년도 전국지자체 일자리 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특히 지난 2008년 이후 조선산업 전반의 선박 건조능력 과잉구조, 해운업의 높은 선복량 부담 및 낮은 운임으로 상선부분에 시황 부진이 나타났으며, 2008년 하반기 글로벌 금융위기 발생과 높은 유가로 인하여 국내 Big3 조선사(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는 해양플랜트 수주확대를 통해 조선시장 저하에 긴급히 대응했다.

고성조선산업특구 기업들도 국내 조선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단순 노동집약적 중·소형 선박 및 조선기자재 생산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 해양플랜트 설비 생산을 위해 지난해 4월 17일 고성군에 고성 조선해양산업특구 계획(변경) 제안서를 제출했다. 또 군에서는 주민열람 및 주민공청회를 거쳐 같은해 12월 20일 중소기업청에 고성 조선해양산업특구 계획(변경)을 신청했다.

올 1월부터 7월까지 각종 행정절차(수산자원보호구역 해제,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매립기본계획 반영)를 이행하여 9월 25일 제32차 지역특화발전 특구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해 지난 10월 17일 고성 조선해양산업특구로 변경 고시됐다.

또 고성 조선해양산업특구로 변경·고시되면서 매립기본계획이 반영되어 내산지구가 당초 22만 3318㎡의 면적에서 45만934㎡로, 장좌지구도 50만 7901㎡에서 151만2750㎡로 각각 크게 늘어났다.

◇고성 조선해양산업특구 핵심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고성군은 지난 10월 17일 고성조선산업특구에서 고성조선해양산업특구로 변경고시 이후 일반산업단지 변경 승인을 위한 용역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또 내년 7월 일반산업단지 변경 승인을 위한 행정절차 이행에 이어 12월 일반산업산지 변경 승인 후 착공을 시작하면 오는 2018년 12월 고성 조선해양산업특구가 준공예정이다. 군은 고성 조선해양산업특구의 변경은 세계경제의 전망 속에서 특구의 지속적 발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으로 해양플랜트설비 생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목적을 뒀다. 특히 직접적으로 지역생산 증대, 주민수익 증대, 고용 및 인구 증가, 지방자치단체 세입 증대 등 지역경제 파급효과도 충분히 기대할 수 있어 지역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조선해양산업특구가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시점인 3년 후인 오는 2020년 기준으로 매출액 1조 3827억원(조선부분 6774억원, 해양플랜트 부분 7053억원), 생산유발효과 3조 2467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8764억원, 고용 유발효과 9911억원, 세수 증대효과 1715억원이 예상된다.

◇국가적 차원 해양플랜트산업 지역 인프라 구축 필요=해양플랜트산업을 지역기반산업으로 육성하기에는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에도 한계가 있다. 국내 Big3 조선사들은 다수의 제작 및 납품 경험을 바탕으로 우수한 제작역량을 인정받고 있고 장기간 축적된 수요처와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우수한 수주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뒷받침 가능한 지역의 해양플랜트 인프라 구축은 미흡한 실정이다.

해양플랜트를 설계할 수 있는 엔지니어, 중요한 프로세서 및 기자재 모듈을 국내 기술로 생산할 수 있는 기자재 업체, 해양플랜트를 제작할 수 있는 숙련된 기술력 등 우선 해양플랜트산업에 실질적 수요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한 해양플랜트 기술교육원, 해양플랜트 연구단지, 기자재의 국산화 및 시장진출을 위한 해양플랜트 기자재업체 육성 등 범국가적 차원에서 지역기반산업으로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김철수기자 chul@gnnews.co.kr

 
고성조선특구 장좌지구 고성조선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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