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국가산단]③거제 해양플랜트
[경남 국가산단]③거제 해양플랜트
  • 김종환 기자
  • 승인 2015.01.19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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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1위 해양플랜트 강국 또다른 ‘미션’

통영 거제 등에서 조선산업이 둥지를 튼 지 40여 년 만에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된다.

해양에서 석유와 가스를 탐사·시추·생산·저장·처리 등에 관한 구조물을 의미하는 해양플랜트는 기술과 자본 등이 집약되는 새로운 영역의 고부가가치 조선산업이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거제시 사곡리 일원에 381만1000㎡ 규모로 해양플랜트 특화 산단을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2020년까지 1조2664억원을 투입해 남해안의 해양플랜트 산업 벨트와 연계해 실수요 기업을 중심으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경남 조선산업 성장 과정=경남에서 조선산업은 1970년대 초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시작으로 본격화됐다. 1974년 거제 옥포 국가산업단지(대우조선해양), 1977년 죽도 국가산업단지(삼성중공업)에 이어 1982년말 진해 국가산업단지까지 조성돼 국가전략산업의 하나로 출발했다. 국내 조선산업은 1970년대 설계 기술이 자립하지 못한 상태에서 노동력을 앞세워 선박을 건조하는 것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1980년대 들어 조금씩 설계 부문에서 자립하게 됐고 비로소 고부가가치 수익을 내는 기간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40년이 지난 현재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은 세계 상위권 건조능력을 갖춘 대형 업체로 성장했다.

경남은 사업체수와 종사자수 등 생산기반과 생산액 등의 측면에서 한국의 조선해양산업을 이끌고 있다.

2012년 기준 경남에 위치한 조선업체는 모두 603개, 종사자 수는 7만1287명이다. 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전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47%와 51%다.

경남지역에는 선박 및 해양플랜트를 조립·건조하는 업체 외에 관련 기자재를 생산하는 업체도 상당수 있다.

전국 244개사 중에 본사 소재지 기준으로 전체 40%에 가까운 90개사가 경남에 위치하고 있다.

산단 예정지는 삼성중공업이 위치한 죽도국가산업단지 바로 옆 해안에 있으며 대우조선해양과는 직선거리로 10여㎞ 거리, 차량으로 30분 정도 걸린다.

업계에서는 곳곳에 분산된 업체가 부지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한 곳에 모여있을 수 있기 때문에 품질관리와 검사비용 등 효율성이 극대화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월 현재 블록, 배관, 전기 등을 담당하는 기자재 업체 24곳이 출자를 완료하고 산단 입주를 위한 조합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최근 해양플랜트 산단의 민간부문 건설투자자 공모에 대우건설, 현대 엔지니어링, 중앙건설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이 단독 응모했다.

거제시는 이달 중에 현대산업개발의 사업제안서를 심의하고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여부를 결정한다.

이를 토대로 거제시 등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이 설립되면 산단 승인신청, 고시, 보상협의를 거쳐 2016년에 착공될 전망이다.

◇해양플랜트 국가산단이 주목받는 이유=국내 조선산업은 선박 건조 능력이 중요시되는 상선 시장에서 중국의 추격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 놓인 해양플랜트 산업은 조선업계의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받는 분야다. 해양플랜트 산업은 석유나 천연가스 등의 해양자원을 발굴, 시추, 저장, 생산하는 지원 개발 활동에 필요한 장비들을 건조, 설치, 관리,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석유나 천연가스뿐만 아니라 심해의 망간 단괴, 가스하이드레이트, 파력·조력 에너지 발전, 해상 풍력 발전 등도 포함된다. 해양플랜트는 안정적인 해양자원을 생산하는 것을 최종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각 개발 광구의 지형, 기후, 생산자원 특성 등에 맞춰 최적화 하는 게 관건이다. 가격보다는 검증된 기술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 때문에 산업간 연관효과와 기술적 파급효과가 크고 각종 분야의 전문 인력이 요구되는 고용 창출형 산업이다.

해양플랜트가 포함되는 조선해양부문의 고용유발계수는 2009년 기준 10억원당 약 6.14명으로 가전·정보통신(5.62), 철강(3.56), 반도체(5.22), 컴퓨터(4.48)보다 높다.

해양플랜트 발주는 그동안 고유가로 심해 등의 에너지 탐사와 생산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였지만 최근 과잉 공급 우려가 제기되고 유가 상승세도 다소 둔화돼 증가세가 주춤하고 있다.

그동안 국가별 수수 동향을 보면 물량기준으로 중국의 점유율이 40∼50% 수준으로 세계 1위다.

한국은 최근에 매년 20∼50척 정도의 수주에 그쳐 3∼9% 점유율에 머물러 있다.

물량기준이 아닌 금액기준으로 보면 한국은 2012년까지 매년 190∼230억 달러를 수주, 29∼36% 수준으로 시장점유율이 세계 1위였다.

조선업계는 2015년 하반기 이후 중장기적으로 해양플랜트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양플랜트 시장은 고유가 추세, 청정에너지와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수요 증가 등이 전제되면 2015년 약 2304억달러, 2030년 약 5039억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해양플랜트 성공 과제도 산적=정부와 경남도는 거제 해양플랜트 산단 조성을 발판으로 삼아 세계 1위 조선해양플랜트산업 강국이 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술 개발과 표준화, 선박금융 인프라 조성, 중소형 조선사 기술 경쟁력 강화를 향후 조선산업 성공의 열쇠로 꼽는다.

국내 조선소는 해양플랜트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지만 개발한 기술을 실제 제품생산으로 연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2010년 기준 조선분야 국제표준 237종 가운데 한국의 기술을 표준화한 것은 1건에 그쳤다.

선박금융 인프라도 여의치 않다. 우리나라 선박금융 시장은 세계 선박금융 시장에 비해 그 규모가 작다.

선박금융 기능이 수출입은행, 산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에 집중돼 일반 금융기관의 참여는 부진하다.

2009년 1월부터 2013년 8월까지 국내 5대 선사의 회사채 발행액 중 선박구매에 사용된 금액은 5.2%에 불과하다.

조선해양산업 전체 부가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큰 엔지니어링 역량도 풀어야 할 과제다.

경남지역 업체는 우수한 건조능력을 바탕으로 부유식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등 해양플랜트 발주물량을 대부분 수주하고 있다.

그러나 상부구조물(Topside) 엔지니어링 능력 부족 등으로 해양플랜트 수주금액의 약 40%를 해외 업체에 지불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기자재 국산화율도 낮아 충분한 부가가치 창출을 어렵게 하고 있다.

경남지역 조선기자재 업체들의 해양플랜트 진출 시도가 늘고 있지만 FPSO의 경우 기자재 국산화율은 36.9%, 국산 조달률은 35.8%에 불과하다. 핵심부품은 20% 수준이다.

성홍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플랜트연구소 연구부장은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의지를 토대로 해양플랜트 산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예산 지원 등 직간접적인 지원이 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종환기자·일부연합

 

 

▲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예정지 (거제=연합뉴스) 정부는 지난해 12월 경남 거제시 사곡리 일원에 381만1천㎡ 규모로 해양플랜트 특화 산단을 조성한다고 발표했다. 2020년까지 1조2천664억원을 투입해 남해안의 해양플랜트 산업 벨트와 연계해 실수요 기업을 중심으로 개발한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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