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출 김재경 의원·서경방송 공동주최
항공국가산업단지가 성공적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진주지역을 포함한 서부경남권 전체의 MRO 사업에 대한 적극적 동참과 진주·사천에 조성되는 항공산단 부지 부족에 따른 추가 확보가 우선과제로 제기됐다.
이와함께 지자체, 유관기관, 상공인들이 지역개인주의를 버리고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통한 장기적 미래 사업으로 전개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10일 박대출·김재경 국회의원과 서경방송 공동주최로 경남과기대에서 열린 항공국가산단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각계 각층 전문가들은 항공국가산단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고민하며 이같이 입을 모았다.
토론자로 나선 조연기 KAI 전략기획본부장은 진주지역을 포함한 서부경남권 전체의 MRO(Maintenance-Repair-Overhaul)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을 주문했다.
그는 “항공산단의 발전 추이와 더불어 장기적 부지 소요는 증가가 예상되지만 조기 항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현재 경남도, 사천, KAI가 추진중인 MRO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를 위해 국내 유일의 완제기 업체인 KAI를 비롯한 항공기업 47개사가 밀집돼 급속한 항공우주산업 물량 증가로 부지수요 확대를 요청하기도 했다.
그는 “ KAI가 추진중인 MRO 사업은 사천지역 활주로 주변의 용당부지를 활용할 계획”이라며 “만약, 사천지역에 MRO 전문업체 설립과 국토부 지원방안 지정된다면 후속 파급효과로 진주·사천지역의 국가산단 활성 극대화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 하승철 부시장은 항공국가산단의 최대 성공조건으로 분양율을 강조하며 “분양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원하는 입지, 저렴한 용지가격, 인재 채용의 용이성, 물류 수송에 필요한 교통 인프라의 구축 등 수요자 중심의 산업단지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 지자체 사업시행자(LH) 간 긴밀한 관계 유지와 조직내 전담부서 설치를 통한 소통과 협의, 진주시도 조직개편을 통한 조직 신설 필요 등을 주장했다.
이어 분양율 제고를 위한 정부, 지자체의 재정적 지원을 비롯해 지역민 등 주변과 조화되는 산업단지 계획을 강조하며 행정가로서의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이어 하계백 진주상공회의소 회장은 현재 진주시와 사천시를 비롯한 인근 지자체의 화합을 강조했다.
그는 금형(뿌리)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사천시 주민들과의 마찰을 거론하며 “국가산단이 제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화합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와함께 “항공산업은 단순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Global 7 도약’을 위한 국가의 청사진 중 하나”라면서 “정부는 1차로 165만㎡(50만평)이 완료된 이후, 당초 추진하던 435만㎡(132만평)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산단조성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태환 경상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석좌교수는 항공산단 입주기업에 대한 대폭적인 금융 및 세제혜택을 통한 참여유도를 주장했다.
그는 또 중소기업의 정책적 육성을 통한 4인승 이하의 소형항공기의 개발을 강조하면서 “기업에서 필요한 시험시설들을 공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생산 연구 및 시험 기능을 가진 연구소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안영수 산업연구원 방위산업팀 선임연구원이 발제자로 나서 ‘미래먹거리산업 진주·사천 항공산단’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
이와함께 지자체, 유관기관, 상공인들이 지역개인주의를 버리고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통한 장기적 미래 사업으로 전개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10일 박대출·김재경 국회의원과 서경방송 공동주최로 경남과기대에서 열린 항공국가산단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각계 각층 전문가들은 항공국가산단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고민하며 이같이 입을 모았다.
토론자로 나선 조연기 KAI 전략기획본부장은 진주지역을 포함한 서부경남권 전체의 MRO(Maintenance-Repair-Overhaul)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동참을 주문했다.
그는 “항공산단의 발전 추이와 더불어 장기적 부지 소요는 증가가 예상되지만 조기 항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현재 경남도, 사천, KAI가 추진중인 MRO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를 위해 국내 유일의 완제기 업체인 KAI를 비롯한 항공기업 47개사가 밀집돼 급속한 항공우주산업 물량 증가로 부지수요 확대를 요청하기도 했다.
그는 “ KAI가 추진중인 MRO 사업은 사천지역 활주로 주변의 용당부지를 활용할 계획”이라며 “만약, 사천지역에 MRO 전문업체 설립과 국토부 지원방안 지정된다면 후속 파급효과로 진주·사천지역의 국가산단 활성 극대화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 하승철 부시장은 항공국가산단의 최대 성공조건으로 분양율을 강조하며 “분양율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원하는 입지, 저렴한 용지가격, 인재 채용의 용이성, 물류 수송에 필요한 교통 인프라의 구축 등 수요자 중심의 산업단지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 지자체 사업시행자(LH) 간 긴밀한 관계 유지와 조직내 전담부서 설치를 통한 소통과 협의, 진주시도 조직개편을 통한 조직 신설 필요 등을 주장했다.
이어 분양율 제고를 위한 정부, 지자체의 재정적 지원을 비롯해 지역민 등 주변과 조화되는 산업단지 계획을 강조하며 행정가로서의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이어 하계백 진주상공회의소 회장은 현재 진주시와 사천시를 비롯한 인근 지자체의 화합을 강조했다.
그는 금형(뿌리)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사천시 주민들과의 마찰을 거론하며 “국가산단이 제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화합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와함께 “항공산업은 단순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Global 7 도약’을 위한 국가의 청사진 중 하나”라면서 “정부는 1차로 165만㎡(50만평)이 완료된 이후, 당초 추진하던 435만㎡(132만평)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산단조성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태환 경상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석좌교수는 항공산단 입주기업에 대한 대폭적인 금융 및 세제혜택을 통한 참여유도를 주장했다.
그는 또 중소기업의 정책적 육성을 통한 4인승 이하의 소형항공기의 개발을 강조하면서 “기업에서 필요한 시험시설들을 공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생산 연구 및 시험 기능을 가진 연구소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안영수 산업연구원 방위산업팀 선임연구원이 발제자로 나서 ‘미래먹거리산업 진주·사천 항공산단’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