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협상 거쳐 내달 계약…육군 노후헬기 대체
방위사업청은 15일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민군(民軍) 겸용 소형헬기 개발사업과 관련한 기술협상을 타결했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이날 “우선협상대상업체인 KAI와 양산 국산화 비율 등 5~6가지 주요 쟁점사항에 이견을 보여 지난해 8월부터 지난달까지 20여회의 줄다리기 협상 끝에 조건 및 기술 관련 사항을 관철했다”고 말했다.
기술 협상이 타결됨에 따라 조건 및 가격협상을 마무리하고 내달 중 계약을 체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민군 겸용 소형헬기 사업은 1조 6426억원을 투입해 기존 500MD, AH-1S 헬기를 대체하는 소형 무장헬기(LAH)를 비롯한 민간용 소형헬기(LCH)를 오는 2022년까지 함께 양산하는 사업이다.
방사청이 주관하는 LAH 개발에는 6926억원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LCH개발에는 9500억원이 각각 투입된다.
KAI는 에어버스 헬리콥터스(AH)의 기존 소형헬기 모델인 EC-155B1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LCH를 개발하고 이후 이를 기반으로 무장·사격통제 장치를 탑재한 LAH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200여대가 양산되는 소형 무장헬기는 8㎞ 떨어진 적 전차를 파괴할 수 있는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과 20㎜ 기관포 등으로 무장하게 된다.
민간용 소형헬기는 2020년 개발완료 이후, 소형 무장헬기는 2022년 개발완료 이후 각각 양산에 돌입하게 된다.
소형 무장헬기가 개발되면 현재 육군이 30년 넘게 운용 중인 500MD, AH-1S 헬기를 대체하게 된다.
애초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에 계약할 예정이었으나 KAI가 국제공동개발 대상업체 선정과정에서 협상이 진척되지 않아 지연됐다.
특히 KAI와 국제공동개발 양해각서를 체결한 AH사의 제안서 내용이 우리 정부가 요구한 조건에 맞지 않아 기술협상도 늦어졌다.
방사청은 앞으로 KAI측과 추가 협상을 통해 LAH 양산 국산화율 59% 달성, 민군겸용 구성부품에 대한 정부인증 획득 등의 조건을 관철한다는 계획이다.
김응삼기자
방사청은 이날 “우선협상대상업체인 KAI와 양산 국산화 비율 등 5~6가지 주요 쟁점사항에 이견을 보여 지난해 8월부터 지난달까지 20여회의 줄다리기 협상 끝에 조건 및 기술 관련 사항을 관철했다”고 말했다.
기술 협상이 타결됨에 따라 조건 및 가격협상을 마무리하고 내달 중 계약을 체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민군 겸용 소형헬기 사업은 1조 6426억원을 투입해 기존 500MD, AH-1S 헬기를 대체하는 소형 무장헬기(LAH)를 비롯한 민간용 소형헬기(LCH)를 오는 2022년까지 함께 양산하는 사업이다.
방사청이 주관하는 LAH 개발에는 6926억원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LCH개발에는 9500억원이 각각 투입된다.
KAI는 에어버스 헬리콥터스(AH)의 기존 소형헬기 모델인 EC-155B1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LCH를 개발하고 이후 이를 기반으로 무장·사격통제 장치를 탑재한 LAH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민간용 소형헬기는 2020년 개발완료 이후, 소형 무장헬기는 2022년 개발완료 이후 각각 양산에 돌입하게 된다.
소형 무장헬기가 개발되면 현재 육군이 30년 넘게 운용 중인 500MD, AH-1S 헬기를 대체하게 된다.
애초 이 사업은 지난해 12월에 계약할 예정이었으나 KAI가 국제공동개발 대상업체 선정과정에서 협상이 진척되지 않아 지연됐다.
특히 KAI와 국제공동개발 양해각서를 체결한 AH사의 제안서 내용이 우리 정부가 요구한 조건에 맞지 않아 기술협상도 늦어졌다.
방사청은 앞으로 KAI측과 추가 협상을 통해 LAH 양산 국산화율 59% 달성, 민군겸용 구성부품에 대한 정부인증 획득 등의 조건을 관철한다는 계획이다.
김응삼기자
저작권자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