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시론] 항공 MRO사업 유치 전략 제대로 되나
[경일시론] 항공 MRO사업 유치 전략 제대로 되나
  • 경남일보
  • 승인 2015.07.06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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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섭 (객원논설위원·사천포럼상임대표)
경상남도청 서부청사 기공식과 함께 서부 대개발 시대의 막이 올랐다. 이제 서부경남은 잃어버린 지난 90년 간의 긴 터널을 빠져나와 새로운 희망의 도약을 꿈꾸게 됐다. 홍준표 도지사의 경남미래 50년 사업의 결단으로 경상남도청 서부청사의 출범은 경남도민과 대한민국의 역사는 반드시 오늘을 기억할 것이다.

이제는 서부도청 시대와 함께 항공국가산업단지, 항공산업특화단지 유치 등을 계기로 세계적인 항공산업의 육성을 통한 지역경제의 활성화다. 그동안 지역 항공기업 KAI를 중심으로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사업 등 대규모 항공국책사업의 유치로 지역발전의 청신호가 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항공산업의 최종적인 시너지 효과를 위한 사업이 항공 MRO사업이다.

당초 충북과 청주시가 청주공항을 거점으로 정부 지원과 함께 MRO사업을 추진했다. 이후 경남과 사천시가 뛰어들었고, 이제는 인천시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해졌다.

2009년 당시 국토해양부는 1차 항공정책기본계획에 청주공항을 항공정비시범단지로 단독 지정했고, 2010년 지식경제부도 청주공항을 MRO 유망거점지역으로 국책사업에 포함시켰다. 이명박 대통령도 청주공항 방문 시 약속한 국책사업으로 정부의 신뢰를 촉구하고 있다.

사천은 MRO사업 유치를 위해 약 5만평의 부지를 2016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을 주축으로 제주항공,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등 5개사를 참여시켰고, 미국 줌월드 컨설턴트 및 항공기 전문 리스기업인 GSA항공의 참여도 가시화하고 있다.

인천시는 14조원 이상의 재정적자 극복의 방안으로 MRO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공항을 거점으로 한 지리적인 이점과 함께 MRO사업의 중요한 것 중 하나인 대형 항공사 참여문제를 대한항공과 손잡고 해결했다. 인천시는 정부가 MRO사업 유치결정을 인천시로 지정하지 않으면 인천시-인천공항공사-대한항공-인하대와 연대해 별도의 MRO 산업복합체를 추진하겠다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경남도와 사천시의 경우는 어떠한가. 지역 내 KAI라는 전투기 제작업체가 있다는 것과 항공기 부품업체 집적화와 인프라 구축의 강점만을 믿고 있다. 정부가 제출을 요구하는 MRO사업계획서에는 다양한 정부의 요구가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 특히 지자체의 사업에 대한 투자의지와 추진현황을 면밀히 따질 것이다.

충북과 청주시는 도, 시의회가 예산지원 등 강력히 지원하고 있다. 경남도와 사천시, KAI는 MRO사업을 위해 시급히 요청되는 사천 용당지구 사업부지 개발을 위한 사업비 문제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수차례의 실무자 회의를 거쳤지만 해결책이 없다. 회의에서는 고작 전문가 초청 관계기관 워크숍을 열고 사업의 비전과 정책제언과 같은 철 지난 이야기나 하면서 MRO사업유치를 외치고 있다. 지금 소꿉장난같이 이럴 때가 아니다.

지금 MRO사업 유치를 위해 부지개발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이제 경남도가 직접 실무를 챙겨 해결해야만 한다. 재정이 열악한 사천시에만 맡기지 말고 자연적 최대 수혜지역인 진주시와 KAI가 공동부담을 원칙으로 해결하면 쉽게 해결될 일이다.

지금 강력히 추진하지 않으면 사천의 MRO사업유치는 위기가 올 것이다. 정치적 결정으로 민수부문과 군수부문으로 나눠 두 지역으로의 지정도 우려가 된다.

 
이원섭 (객원논설위원·사천포럼상임대표) 경일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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