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주간경제
[농사메모] 벼 낮은온도에서 천천히 말려야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09.20  20:30:5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벼 적기수확과 김장채소 생육초기 관리, 마늘 종구 소독, 과일 적기 수확과 저온저장고 소독을 철저히 하고, 사료작물 적기파종, 가축사양관리 등 당면 적기영농에 유의한다.

■ 벼농사

벼 수확에 알맞는 시기는 눈으로 보아 이삭 전체가 노랗게 익었을 때가 적기이며 너무 빠르면 덜 익어 수량과 품질이 떨어지고 너무 늦어도 쌀겨층이 두꺼워지고 금간쌀이 많아지며 기형 등으로 품질이 떨어지고 조생종은 이삭팬후 40~45일 중생종은 45~50일 중만생종은 50~55일이 수확적기이므로 제때 수확하여 기상재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수확한 벼는 높은 온도에서 말리면 품질이 나빠지므로 일반용은 45도 에서 종자용은 40도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서서히 말리도록 하고, 종자용 벼는 수확 적기보다 약간 빠르게 벼 베기를 하는 것이 좋고 수확할 때는 다른 품종의 볍씨가 섞이지 않도록 콤바인 내부 청소를 철저히 한다.

■ 채소

배추·무의 웃거름은 파종 및 배추 정식 후 15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주되 무는 10a당 요소7~10kg, 염화칼리 3~4kg, 배추는 요소 15kg, 염화칼리는 2회때(30일경)만 17kg을 주고 생육이 부진한 포장은 요소 0.2%액을 잎에 뿌려주어 생육을 촉진시켜 준다. 난지형 마늘 파종시기는 9월하~10월 상순경이므로 적기에 파종하되 마늘 종구는 종자 소독 약제로 반드시 소독을 한 다음 심도록 한다.

■ 과수

저온저장고의 소독 효과를 최대한 보기 위해서는 우선 저장고 내부를 솔질하여 물로 깨끗이 청소한 후 저장고를 하룻밤 말린 다음 염소계 살균소독제(락스 이용 가능)의 약액이 저장고 내부에 흘러내릴 정도로 골고루 살포하도록 한다.

■ 축산

논뒷그루 사료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필요한 종자(청보리, 호밀, 트리티케일, IRG, 헤어리베치 등)와 비료 등을 미리 준비하여 적기에 파종이 되도록 하고 이탈리안라이그라스(IRG)를 입모중 파종할 경우 벼수확 15~10일전에 파종을 해야 한다.

■ 가을철 쯔쯔가무시증 주의

9~11월은 쯔쯔가무시증을 매개하는 털진드기 유충의 왕성한 활동시기로 우리나라 전역에서 발생하나, 특히 남서부지역에 서식하는 활순털진드기 등에 의해 주로 매개 되며, 지속적으로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로 8월 중순~10월 초순경 진드기에 물려 잠복기(1~3주)가 지난 후, 9월 초~11월 말에 전체 환자의 90% 이상이 발생하므로 농작업 등 야외작업·활동 시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제공=경상남도농업기술원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