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주바안'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주바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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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1970.01.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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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제스 싱 감독·제작자 구니트 몽가 기자회견 가져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주바안’ 기자회견
1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우동 동서대학교 센텀캠퍼스 컨벤션홀에서 열린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주바안’ 기자회견 참석한 주역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모제즈 싱 감독, 배우 사라 제인 디아스, 비키 카우샬, 라가브 차나나, 프로듀서 샤안 비아스, 음악감독 아슈토시 파탁, 프로듀서 구니트 몽가. 연합뉴스

“노래 한 곡 하세요.”

제작자의 즉석 요청에 아름다운 여배우가 자리에서 일어나 “음악은 나의 예술, 음악은 나의 집, 음악은 나의 마음”이라는 가사로 이뤄진 노래를 한 곡 멋지게 불렀다.

이들은 인도 영화계의 영향력 큰 여성 제작자 구니트 몽가와 주연배우 사라 제인 디아스 등 부산국제영화제(BIFF) 개막작 ‘주바안’의 주역들이다.

1일 부산 해운대구 동서대 센텀캠퍼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감독 모제스 싱, 배우 비키 카우샬, 라가브 차나나, 프로듀서 샤안 비아즈, 음악감독 아슈토시 파탁 등 ‘주바안’ 팀은 활기 넘치는 모습으로 “부산에 오게 돼 신이 난다”고 입을 모았다.

이번 영화로 장편 연출에 데뷔한 싱 감독은 “상상 그 이상”이라며 “정말 좋은 플랫폼을 부산영화제에서 우리에게 줘서 큰 영광이고 앞으로 큰 격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영화를 만든 싱 감독은 인도 TV 작품 여러 편의 각본, 연출, 제작을 맡아 경력을 쌓고 나서 2004년 영화계로 옮겨 갔다. 이후 단편 ‘화이트 노이즈’를 쓰고 연출했으며 ‘페들러스’, ‘하람코르’ 등 독립영화 2편의 공동 제작을 맡았다.

영화는 대도시로 올라간 인도의 젊은이가 성공을 향해 열정적으로 달려나가다가 성공의 문턱에 서서 진정한 행복과 자아에 대한 의문에 빠지는 이야기를 그려나간다.

싱 감독은 “이 이야기를 만들고자 12∼13년 전 뭄바이로 향했고 결국 7∼8년 걸려 이 영화를 만들었다”며 “인생에서 행복하려면 자신의 평화를 찾아야 한다. 자기 자신을,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여정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소개했다.

주인공 딜셰르를 연기한 비키 카우샬에게 이 영화는 첫 번째 출연작이다. 두 번째로 출연한 ‘마산’은 ‘주바안’보다 먼저 공개돼 칸 영화제에서 호평받았고 ‘주바안’과 함께 부산영화제에 초청받았다.

이에 배우 출신인 강수연 공동 집행위원장은 “어떻게 그렇게 작품을 잘 골랐는지 배우고 싶다”고 말해 기자회견장에서 웃음이 터졌다.

강 위원장은 여배우 디아스를 향해서도 “무척 아름답고 재능 있는 배우라 어제부터 옆에서 떨고 있다”고 너스레를 떨기도 했다.

이에 카우샬은 “영화가 내게 찾아왔지 내가 선택한 게 아니다. 운이 좋았다”며 “부산에 두 편이 함께 오게 돼 꿈을 꾸는 듯이 기쁘고 축복받은 것 같다”고 기뻐했다.

그는 이어 “삶의 방향과 가치, 믿음을 잃은 사나이가 힘든 여정을 떠나는 터라 감정을 표출하지 않고 내면의 여정을 중심으로 표현하려 했다”고 소개했다.

 이 영화를 제작한 구니트 몽가는 제작 작품 9편이 칸 국제영화제에 초청받았고 최근작 ‘마산’으로 칸 국제비평가협회상을 받은 바 있다. 미국의 연예매체 할리우드 리포터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성공한 여성 톱12’에 선정되기도 했다.

 몽가는 “주바안은 ‘운명’에 관한 이야기”라며 “볼리우드(봄베이+할리우드)의 요소를 넣으면서도 전 세계에 통할 수 있도록 영화에 이야기가 잘 전달된 것 같다”고 자평했다.

 몽가는 영화를 통해 영화인으로서 자신의 자아를 찾아가고 있다는 데 싱 감독과 의견을 함께했다.

 그는 “이제까지 제작한 영화들이 전 세계에서 관심과 인정을 받았으므로 다시 인도로 돌아가 인도에서도 인정받고 싶다”며 “나도 프로듀서로서 자아를 찾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주바안’은 음악과 춤, 멜로, 권선징악의 메시지 등 볼리우드 영화의 전형을 따르면서도 그 안에서 더 젊게, 현대적으로 변형을 시도했다.

 영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음악에서 싱 감독과 파탁 음악감독은 시크음악과 같은 인도 전통음악과 현대음악의 팝적인 요소를 한데 모았다. 시바신의 파티처럼 연출된 아미라 동생의 추모식이 대표적인 장면이다.

 싱 감독은 “신이 현실에 내려와 그 순간에 들어와 있는 분위기의 파티를 만들어 주인공이 죽음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발견하고 새로운 삶의 시작을 알리는 음악을 발견하도록 했다”며 “환생이라는 힌두교의 중심 사상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소개했다.

 싱 감독은 “젊은 세대의 문화는 확장되고 있고 영화도 다양해지고 있다”며 “다양한 장르의 영화음악으로 다양한 관객층을 아우르기를 바랐다”고 덧붙였다.

 제목 ‘주바안’은 ‘입’, ‘언어’, ‘약속’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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