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을 문화다양성 1번지로 만들자
경남을 문화다양성 1번지로 만들자
  • 이은수
  • 승인 2015.11.0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문화다양성 확대 이렇게하자

경남을 ‘문화다양성 1번지’로 만들자 <7>문화다양성 확대 이렇게하자
 

경남을 ‘문화다양성 1번지’로 만들자

<1>문화다양성 현주소
<2>문화다양성 과제
<3>호주의 ‘리빙인하모니’ (상)
<4>호주의 ‘리빙인하모니’ (하)
<5>캐나다 ‘모자이크 프로젝트’(상)
<6>캐나다 ‘모자이크 프로젝트’(하)
<7>문화다양성 확대 이렇게하자
지난달 4일 창원 용지문화공원에서 열린 ‘이주민과 함께 하는 다문화 축제 MAMF(맘프)’ 에 참가한 일본 이주민들이 전통의상을 입고 퍼레이드에 나서고 있다.


지금까지 경남의 문화다양성 현주소와 과제를 살펴보고, ‘다문화 모범 국가’ 호주와 ‘이민자들의 천국’ 캐나다를 통해 문화다양성의 가치를 국가 경쟁력으로 승화시키고 있는 사례를 소개했다. 이제 경남도나 시군 차원에서 가능한 문화다양성을 확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생활밀착형 다문화로 가야

최근의 한 통계에 따르면 국내에 2년이상 체류중인 이민들이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해 피부에 와닿지 않는 부분이 많다며 낮은 체감도를 보였다. 이는 우리나라가 다문화시책을 추진한지 10년째를 맞았다고 하나 복지경험 부재속에 소수의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과도 닿아있다.

따라서 이주민들의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추구라는 관점에서 문화 창작, 발표, 전시, 참여, 교육 등과 같이 이주민 개인이나 단체가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그들의 창작성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장(場) 마련이 시급하다. 대만 커뮤니티 축제가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백승국 시드니한인회장은 “호주의 경우 이민자 커뮤니티가 활성화 돼 있는 가운데, 각 국가별 자조모임을 기반으로 본국문화를 기반으로 한 자체행사에 각국의 사람들이 환호하며 몰려드는 것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전했다. 브리즈번 교외 한공터에서 각국의 젊은이들이 흥겨운 음악속에 본국 음식을 소개하며 자연스럽게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공간 창출도 생활밀착형 다문화의 한 단면이다.

◆언어를 근간으로 다문화 영역 확대

문화다문화성 확대를 위해서는 먼저 이민자들이 생활속에서 모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조성이 우선돼야한다. 한국사회에서 이민자들이 모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은 극히 제한적이다. 반면, 호주의 일선 학교에서는 이민자 학생들에게 부모나라 언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정규수업 편성 등 적극 장려하는 한편, 대입시험에도 선택과목으로 다문화 언어를 두는 것는 눈여겨 볼 만하다. 또한 브리즈번 등 주요 지자체에서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한국어 뿐만 아니라 중국어 등 각국의 언어로 시청과 시의회 주요행사를 소개하며 이민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있다. 보다 궁극적으로는 언어를 기반으로 문화다양성으로 영역을 확대해야 다문화가 꽃을 피울 수 있다. 호주 시드니한국교육원에서는 우리의 이중언어말하기대회에 해당하는 ‘한국어 말하기대회’를 문화축제로 승화시켰다. 또, ‘시드니 설 축제(Sydney Koreatown Festival)’의 경우 전통무대, 열린무대, 한류무대가 꾸며져 호주전역에서 1만여명이 참가하며 성황을 이뤘다.

◆상호 존중사회 가교 역할 다문화방송 만들자

해외 이민자들은 타국생활에서 모국어 방송을 통해 침체되지 않고 생활에 활력을 찾는다고 입을 모았다.

자국민들 또한 라디오 음악 등을 통해 이민사회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하고, 자연스럽게 다문화를 접하게 된다고 밝혔다. 시드니 아타몬에 있는 SBS는 특히 다문화 라디오 방송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에서 소수로 취급받는 다문화가 여기서는 우리나라의 KBS와 같은 공영방송으로 자리매김하며 국민들의 생활속에 자리잡고 있다. 라디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74개 언어로 호주 전역에 서비스한다. 주요 방송에는 다국어로 제공되는 뉴스와 영어 자막이 표기된 외국 영화 및 다큐멘터리 등이 있다. 이제는 청취자 또한폭넓어 음악중심에서 벗어나 이민 관련 이슈 등 시사뉴스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호주 퀸즐랜드 기술대학 크리스티나 홍(Christina Hong) 부총장(CAO)은 “문화다양성이 결국 풍요로운 나라를 만드는 근간이 된다”며 “다문화주의 국가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전제로 이를 소중한 가치로 여기고, 국민들이 생활속에서 실천할 때 국가발전의 기회로 작용할 것”이고 말했다.


 
지난달 4일 창원 용지문화공원에서 열린 ‘이주민과 함께 하는 다문화 축제 MAMF(맘프)’ 에 참가한 이주민들이 전통의상을 입고 음악에 맞춰 신나게 춤을 추고 있다.

◆맘프(MAMF)를 국민대통합 모델로

올해 10회째를 맞은 전국 최대 규모의 다문화 축제 ‘2015 맘프(MAMF)’가 다문화정책의 모범사례로 정부에서 주목하고 있다. 맘프는 이주민 스스로가 만들고 즐김으로써, 관주도가 아닌 민간주도의 대표적인 다문화축제이다. 이에 국민대통합위원회가 다문화정책 모범사례인 맘프를 주민참여형 국민통합 모델로 개발하기 위해 현장평가회를 갖는 등 단계를 밟고 있다. 맘프를 국민대통합 모델로 만들기 위해 경남도 차원의 관심과 성원이 요구된다.

◆경남다문화센터 건립을

경남이 ‘문화다양성 1번지’가 되기위해서는 다양한 선도적인 정책과 함께 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 현재 경남에는 이주외국인들이 지역민이 상시적으로 어울릴 수 잇는 거점 공간이 없다. 이주외국인들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관계자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사업으로 독자적인 다문화센터 조성을 꼽고 있는 만큼 경남도가 경남다문화센터 건립에 나서야 한다.

◆경남다문화국제학교 설립을

지난 9월 부산에 다문화국제학교가 문을 열고 중도입국학생들과 결혼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한글과 영어, 한국문화 등을 가르치고 있다. 외국인주민이 전국에서 세번째로 많은 경남에서도 다문화자녀들의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문화국제학교 건립에서 적극 나서야 한다.

◆인종차별금지법 등 문화다양성 법으로 보호를

캐나다 인권법에서는 특정 민족에 대한 증오를 표현하는 것을 금하고, 다문화주의법에서는 다양성이라는 가치를 법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인종차별금지법 제정이 추진됐다 보수주의자들의 낙선운동으로 유야무야 됐다. 이에 경남지역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법과제도로 외국인의 다양성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호주 그리피스대학교 정재훈 교수는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이 어딜가나 공존하는 것이 다문화사회다. 직장생활에서도 성별, 나이와 경력에 상관없이 서로 존중하며, 권위보다 합리를 우선시해 그것을 중요시 여기고 실천하는 나라가 돼야 한다. 성숙한 다문화 사회를 위해 사회적 합의에 따른 법과 제도의 존중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은수기자 eunsu@gnnews.co.kr

(공동취재 경남신문)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취재했습니다.


■인터뷰- 이철승 경남이주민노동복지센터 대표
“내·외국인 사회통합 이룰 정책 펴야”

 
이철승 경남이주민센터 대표.


“외국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또한 법과 제도적으로 외국인의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다문화가 소통될 수 있도록 행정이 적극 지원해야 합니다.”

이철승 경남이주민노동복지센터 대표는 이젠 내국인과 외국인이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는 정책을 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우리나라가 다문화가족정책을 추진한지 10년이 지났다. 이 시점에서 뭘 해야하나.

▲어떤 다문화를 만들 것인가가 중요하다. 한국 다문화주의에 대한 사회적 대화, 합리적인 논의가 필요하다. 중장기 외국인 정책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함께 살 것인가, 아니면 자국의 이득만 취하는 단기적 근시적인 정책을 펼 것인가 남아 있다.

-어떤 다문화사회로 가야 하나.

▲소수자와 다양성이 존중돼야 한다. 이주외국인들이 자발적으로 흡수·동화되도록 해야 한다. 정부가 필요로 하는 기능만 담당하게 하는 정책은 올바른 다문화가 아니다. 다양한 민족, 언어, 종교, 문화들이 공존할 수 있어야 한다.

-문화다양성과 관련 지자체장이 가져야 할 자세는.

▲1990년도 이후 외국인이 본격 체류하면서 외국인을 지원하는 제도와 틀, 조직을 갖췄지만 국민들의 인식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도지사나 시장·군수의 경우 이들이 유권자가 아니기 때문에 큰 관심을 갖지 않는다. 지방자치단체장의 외국인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다문화정책이 발전할 수 있다.

-이주외국인과 더불어 살기 위해 필요한 정책은.

▲이주외국인은 이방인이 아니고 시민, 도민이다. 외국인 근로자들은 산업 역군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선거권, 방청권 등을 부여함으로써 나도 한국인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이주외국인을 이해하고 예우를 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동시에 그들의 문화가 소통될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를 해야 한다.
이은수기자







 
정재훈 그리피스대학교 교수는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이 어딜가나 공존하는 것이 다문화사회다. 직장생활에서도 성별, 나이와 경력에 상관없이 서로 존중하며, 권위보다 합리를 우선시해 그것을 중요시 여기고 실천하는 나라가 돼야 한다”며 “한국사회도 상대를 폭넓게 인정하는 성숙한 다문화사회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대만 커뮤니티 관계자와 미팅하는 모습.
정재훈 그리피스대학교 교수가 본보의 문화다양성 기획 취재 관련, 크리스티나 홍 부총장과의 인터뷰에서 통역을 도와주고 있다.
호주 퀸즐랜드 기술대학 크리스티나 홍(Christina Hong) 부총장(CAO)은 본보와 인터뷰에서, “문화다양성이 결국 풍요로운 나라를 만드는 근간이 된다”며 “다문화주의 국가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전제로 이를 소중한 가치로 여기고, 국민들이 생활속에서 실천할 때 국가발전의 기회로 작용할 것”이고 말했다.
크리스타 홍 부총장은 중국계 뉴질랜드 이민 5세대로서 뉴질랜드 대학 및 정부기관 등에서 근무하다 현재는 호주 퀸즐랜드 기술대학에서 아시아계로서는 최고위 교육계 인사로 재직중에 있다.
호주 브리즈번 시내 출근길 시민들의 활기찬 모습.
호주 브리즈번 시청 주변에 시민들이 오가고 있다.
주양중 호주 SBS피디가 라디오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주양중 호주 SBS피디가 라디오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호주 시드니 퇴근길 시민들 모습.
강수환 시드니한국어교육원장이 본보와 인터뷰에서 호주 시드니한국교육원의 역할 확대 관련, 우리의 이중언어말하기대회에 해당하는 ‘한국어 말하기대회’를 문화축제로 승화시킨 사례와 함께 ‘시드니 설 축제(Sydney Koreatown Festival)’의 경우 전통무대, 열린무대, 한류무대가 꾸며져 호주전역에서 1만여명이 참가하며 대성황을 이룬 성공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그는 “다문화 모범국가인 호주에서 한국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결국 호주와 한국 양국 모두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호주 시드니의 퇴근길 시민들.
호주 시드니 시가지에서 길을 건너기 위해 횡단보도앞에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 시민들.
백승국 시드니한인회장이 본보와 현지 인터뷰에서 “호주의 경우 특히 이민자 커뮤니티가 활성화 돼 있다. 각 국가별 자조모임을 기반으로 본국문화를 기반으로 한 자체행사에 각국의 사람들이 환호하며 몰려드는 것은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전했다.
호주 브리즈번 경찰관이 시민들을 대상으로 안전한 이민사회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학생들에게는 옆에 세워둔 경찰 오토바이도 타면서 기념촬영도 할 수 있도록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1065 경남일보사
  • 대표전화 : 055-751-1000
  • 팩스 : 055-757-1722
  • 법인명 : (주)경남일보
  • 제호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 등록번호 : 경남 가 00004
  • 등록일 : 1989-11-17
  • 발행일 : 1989-11-17
  • 발행인 : 고영진
  • 편집인 : 강동현
  • 고충처리인 : 최창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지원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경남, 아02576
  • 등록일자 : 2022년 12월13일
  • 발행·편집 : 고영진
  •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경남일보 -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nnews@g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