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주간경제
[농사메모] 가축 전염병 차단 방역 철저히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5.11.24  21:07:32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이제부터 김장채소 수확과 함께 김장담그기를 시작하고 분화류 월동대책, 겨울철 농기계 장기보관관리, 고품질쌀 생산을 위한 땅심 관리, 가축사양관리 등에 적극 힘쓴다.

벼 농사

새로운 품종으로 바꿔 재배하기 위해 보급종을 신청하거나 시범포에서 생산된 볍씨를 재배할 농가는 품종의 적응지역, 시비량, 병해충 등 재배특성에 유의하여 품종을 선정해야 하는데 벼 보급종 종자신청은 조생종 3종(오대, 운광, 고시히카리), 중생종 4종(삼덕, 하이아미, 맛드림, 대보), 중만생종 17종(남평, 대안, 동진찰, 미품, 삼광, 새누리, 새일미, 소다미, 신동진, 영호진미, 일미, 일품, 진수미, 추청, 칠보, 호평, 황금누리)이며 신청기간은 11월21~12월 20일까지다.

시설 하우스 채소

하우스에 육묘나 재배 중인 고추, 토마토 등 과채류는 밤 온도를 12℃ 이상, 상추 등 엽채류는 8℃ 이상 유지되도록 가온과 보온관리를 잘하여 저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하고 겨울철 시설재배 작물에 물을 줄 때는 2~3일전 물을 미리 받아 두고 반드시 오전에 물을 주도록 한다.

동해를 받는 온도는 배추가 영하 8℃ 정도이나 갑자기 온도가 낮아지면 영하 3℃에서도 피해가 나타나며 무는 0℃에서 동해 피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0℃이하로 떨어지면 부직포를 덮어 보온을 해주거나 빨리 수확하도록 한다.

화훼 농가

겨울철 시설 화훼재배는 기본적으로 환경관리가 중요하므로 작목별 적정온도와 습도 및 병해충관리에 유의하고 난방기 등 온도관리 시설점검을 철저히 하면서 주야간 온도 차이에 의한 시설 내 연무가 발생하지 않도록 측·천장 개폐관리에 유의한다.

축산 농가

정기적인 축사 안팎 소독과 외부인, 차량에 대한 통제와 차단방역을 철저히 하여 가축전염병이 농장에 유입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토록 하고 질병이 의심되는 가축이 발견될 때는 즉시 신고하여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한다.

구제역(FMD)차단 실천사항으로 구제역 백신 접종방법은 1주사침 5두 이내 위생적인 접종해야 되며 주사부위가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주사침 길이는 자돈용 1인치, 성돈용, 1.5인치이며, 굵기는 18G 또는 19G이고 접종 시 백신온도는 20~25℃이며 백신은 냉장보관(동결방지), 상온에서 2~3시간 놔둔 후 적정온도로 접종한다.
/자료제공=경남도농업기술원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