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신호체계 개선·고령자 사고절감 대책 절실
교통 신호체계 개선·고령자 사고절감 대책 절실
  • 김귀현
  • 승인 2016.01.04 16: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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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로 보는 진주 교통사고 현황(하)
 


전문가들은 도로교통 사망사고 증가원인에 대해 교통인프라 낙후도를 꼽았다. 진주는 대표적인 도농 통합지역인데 고령자 비중이 높고 교통 인프라 낙후도도 높아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무단횡단 사망사고, 농촌 지역 내 고령 운전자 경운기 사망사고의 원인으로 직결된다.

낙후된 교통환경일수록 고령자의 사고 위험이 높다는 얘기다. 이에따라 고령자 등을 위한 도로 인프라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예를들면 차대 자전거 사고의 경우 자전거도로가 충분히 확보되기전에 자전거 이용자가 증가한다면 사고발생률이 높은 만큼 인프라구축이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인프라 구축때 교통시설 변경이나 보행 수요에 대비한 안전 구조물 설치는 필수다.

또 전문가들은 운전자를 배려한 신호체계가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운전자 전방에 설치된 신호기기 위치나 개수에 따라 확보되는 정지거리가 달라지는 만큼 행정주의적 편의를 위한 신호체계보다는 운전자 중심의 신호체계 개선이 요구된다.

아울러 고령화 사회를 앞두고 노령 운전자들의 사고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도 필요한 시점이다. 이같은 사정을 반영해 교통안전공단은 올해부터는 65세 사업용 차량 운전자에 한해 3년마다, 70세 이상은 1년마다 자격유지검사를 시행한다. 기존 70세 이상 2종 면허 보유자, 65세 이상 1종 면허 보유자에 대한 5년 단위 적성검사도 함께 시행한다.

김귀현기자 k2@gnnews.co.kr 
통계로 보는 진주 교통사고 현황(하)
 
▲ 교통안전공단 경남지사 전연후 교수.

교통안전공단 경남지사 전연후 교수
“운전자 인식전환 가장 중요”


사고유형 따른 교육, 시설개선 등도 뒷따라야

교통안전공단 경남지사 전연후 교수는 고령 운전자·고령 보행자에 대한 맞춤형 대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전 교수는 “진주 지역은 경남 관내 전체 시 지역에 비해 고령 인구 비중이 높다”며 “기존 사고 사례를 바탕으로 동일 유형 사고와 유사 유형 사고를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보행자와 운전자를 배려한 시설 개선을 우선으로 꼽았다. 전 교수는 “교통 3E(시설, 교육홍보, 단속) 가운데 진주 지역은 교육과 시설 개선이 시급하다”며 “사고 유형에 따라 취약 요소를 보완하는 방안이어야 한다. 경사도로에 미끄럼 방지시설, 무단횡단 다발 지역에 중앙분리대를 설치하는 식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설물이 필요하나 미처 설치하지 못한 곳, 시설물이 설치될 필요가 없으나 설치되어 있는 곳 등을 유관기관이 발굴하고 지자체가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식 변화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전 교수는 “현재 교통안전공단에서는 최근 5년간 교통사고 다발지점을 토대로 캠페인·교육을 추진 중에 있다”며 “농촌지역 보행자 사고 다발에 대해서는 농번기인 3~5월, 9~11월에 어르신 대상으로 농촌지역 순회교육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또 “관내 운전자 교통 행태 개선을 위해 DTG(운행기록계) 시스템을 활용, 운행기록을 분석, 사업용 차량 등의 사고 방지에 집중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전 교수는 “의외로 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에서 운전자·보행자 모두 사고 인식을 하지 못한다”며 “교차로, 경사도로, 교량 등 특정 지역은 사고 위험이 높을 수 밖에 없다. 해당 구역에서는 특히 서행운전하고, 보행자는 무리한 횡단 및 보행을 삼가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귀현기자 k2@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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