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주간경제
[농사메모] 축사 전기배선 화재예방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1.10  19:49:40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기온은 평년보다 높으나 일교차가 매우 심하므로 시설채소의 온·습도관리와 보온 및 가온에 유의하고 벼 우량종자 준비를 비롯한 겨울철 과원관리와 겨울철 축사화재를 예방 등 당면영농에 힘쓴다.

■ 시설채소

일반적으로 겨울철 비닐하우스재배시에는 시설내의 이산화탄소농도보다 매우 낮아 생육의 제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수량이 감소하고 품질이 떨어지는 등의 영향을 미치므로 환경관리에 유의한다. 육묘상이나 오이, 토마토, 풋고추 등 시설재배 열매채소는 야간 최저온도를 12˚C 이상, 상추 등 잎채소는 8˚C 이상 유지되도록 보온 및 가온을 해준다.

마늘·양파는 눈이나 비가 올 때 습해를 받지 않도록 배수로를 정비하고 웃자란 마늘은 월동기 잎이 노랗게 되는 증상과 월동후 하얗게 되는 현상이 예상되므로 볏짚 또는 막(비닐)덮기 등으로 피해를 방지한다.

■ 벼농사

금년에 심을 볍씨는 지역에서 추천하는 고품질 품종 중에서 그 품종의 특성을 미리 알아보고 보급종을 신청하거나 또는 순도 높은 우량종자 생산농가와 자율교환을 하여 확보하도록 한다. 새로운 품종으로 바꿔 재배하기 위해 보급종을 신청하거나 시범포에서 생산된 벼씨를 재배할 농가는 품종의 적응지역, 시비량, 병해추 등 재배특성에 유의하여 품종을 선정해야 한다.

■ 과수

지난봄부터 가을까지 과수 나무에 발생하였던 각종 병해충이 병든 잎, 가지, 과실, 잡초 등에서 겨울을 나게 되는데 모두 모아 태우거나 땅속 깊이 묻어 주도록 한다. 과실저장 중에 발생하는 에틸렌가스, 이산화탄소 등 유해가스가 축적되지 않도록 과실저장고를 주기적으로 환기시켜 피해를 사전에 예방한다.

■ 축산

겨울철 축사화재를 예방하기 위하여 전기배선 및 콘센트는 문어발식 사용을 금지하고 전선 및 전기기구 주변의 먼지나 거미줄 등을 주기적으로 청소하며 보온등이나 환풍기는 검정된 전기기구를 사용하고 정기적인 안전점검으로 안전한 전기 사용을 생활화하고 축사 내 소화기 비치 및 소방차 진입로를 확보하며 축사 화재 등 재해대비 가축공제 또는 재해보험 가입으로 피해를 최소화 한다.

혹한에 대비 큰 닭은 저온에 대한 저항력이 비교적 강해 환경온도가 어느 정도 떨어지더라도 스스로 체온을 조절할 수 있지만 환경온도가 0℃ 이하로 내려가면 닭은 정상체온 유지가 어렵게 되고, -9℃ 이하면 활력, 산란율 등이 심하게 저하하며, 볏과 다리에 동상이 발생하므로 남쪽 창문을 제외한 모든 창문에는 비닐 등으로 막아주며 벽은 단열재 등으로 차단하는데, 필요에 따라서는 남쪽 창문도 비닐을 쳐서 실내온도가 10℃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며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크게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제공=경상남도농업기술원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