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경제기획
치유의 숲에서 미래 먹거리를 찾다사천편백림, 30년 이상 나무에서 전통방식 편백오일 추출
강진성·박성민기자  |  news24@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2.03  00:28:14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 사천시 축동면 탑리에 조성된 편백숲은 1980년대 초부터 박 대표의 부친이 조림한 것으로
11만9000㎡ 면적에 1만4000그루가 심어져 있다.

사천IC를 빠져나와 축동면으로 내달리자 좁은 간선도로 옆으로 빽빽히 들어선 편백나무 숲이 눈에 들어왔다.

편백나무 숲은 한 겨울 영하의 날씨와 함께 가슴 속 까지 청량한 기운을 뿜어냈다. 이곳 편백나무 숲은 1970년대말부터 약 40년동안 박상호 사천 편백림대표의 선친이 직접 조성했다. 하나 둘 심은 나무는 어느덧 세월을 거쳐 1만4000그루, 11만9000㎡(3만6000평)에 이르렀고 자연과 하나가 됐다.

박 대표는 지난해 초부터 사천에서 편백오일 생산을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했다. 개인 사유림인 이곳에서 간벌한 편백나무를 가져와 전통방식으로 100% 편백오일을 추출한다. 지난해부터 강원도, 인천, 전라도 등 전국을 다녔고 전문서적을 찾아보면 전통추출방법에 대해 고민한 끝에 수증기를 이용한 전통방식을 고집하고 하고 있다. 일본방식 이산화탄소을 이용한 일본식 추출방식은 몇 십억대 시설비용 탓에 오히려 효율성이 낮다. 오일 추출은 겨울보다 여름이 약 3배정도 잘되는데 약 300kg 나무를 가지로 추출한다면 겨울은 300㎜,여름에는 1리터 가량 편백오일을 추출할 수 있다. 한번 가동할 때 10시간 이상 운영되며 24시간 동안 2번의 오일 추출이 가능하다.

편백오일은 잠들기 전 베갯잇에 떨어뜨며 들이 마시면 탁월한 숙면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편백향은 아침까지 은은하게 남아있어 오랫동안 지속된다. 특히 이곳의 편백오일의 장점은 천연재료인 편백나무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이다. 오일의 질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당일 작업할 나무만 베어 오일을 추출하기도 한다. 미리 나무를 베어 사용하면 편백나무의 특성상 휘발성이 높아가 갈라지기 때문에 양질의 오일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소문을 듣고 찾아오는 고객들도 전통방식으로 추출되는 편백오일의 모습을 보고 신뢰를 보내주고 있다.

박 대표는 “기존의 편백오일은 100% 편백오일이 아닌 합성이 대부분으로 알고 있다. 이곳에서는 30년 이상된 편백나무를 바탕으로 천연추출방식을 이용해 100% 천연오일을 생산하고 있다”며 “편백오일외에도 편백수, 편백분말, 편백열매, 편백목재, 편백장작 등을 준비해 고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진성·박성민기자

 
   
▲ 사천시 축동면 탑리의 한 야산에 조성된 편백림에서 박상호(50) 사천편백림 대표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편백숲은 1980년대초부터 박 대표의 부친이 조림한 것으로 약 1만4000그루가 있다. 박 대표는 직접 벌목한 편백나무를 가져와 전통방식으로 100% 오일을 추출하고 있다.


“프로골퍼서 편백림 전문가로”
박상호 사천편백림 대표


박상호 사천편백림 대표는 국내에서 4000여 명만이 등록해 공식적으로 활동하는 현직 KPGA프로골퍼다.

프로생활을 시작하고 지난 13년동안 필리핀에서 어린 학생들을 지도하며 유망주 발굴에 힘썼다. 그런 그가 2014년부터 긴 해외생활을 정리하고 사천으로 돌아온 것은 누군가는 이 일을 해야된다는 책임감 때문이었다.

박 대표는 “아버님께서 30~40년 동안 편백림에 산책로와 전기시설 갖추시는 등 꼼꼼히 관리해 오셨다. 이제는 간벌을 실시해 조밀하게 심어진 숲에 잎마름병을 예방하는 등 편백나무 숲을 더욱 잘 가꿀 것이다”며 “간벌한 목재를 바탕으로 100% 천연 편백오일은 물론 제품 다양화를 위해 시제품 제작, 편백오일과 편백가구와 접목 등 다각도로 사업화를 개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박대표는 편백림 간벌과 주변 정리가 완료되면 시와 합의하에 지역민들의 위해 개방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편백림이 간벌작업이 추진되고 화장실과 주차장 시설 등 시의 지원이 이뤄지면 시민들에게도 자유롭게 개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강진성·박성민기자


8x10 마르검정 편백림1 (1)
사천편백숲

GNN_3160
사천편백림 박상호 대표가 직접 키운 편백나무를 벌목해 스팀을 이용한 전통방식으로 오일을 추출하고 있다.
오일 참고사진
사천편백림 오일제품
편백 방향제 7ml(15.000원)
차량용 편백 방향제
편백가루 샘플사진
편백잎으로 만든 편백가루
편백수 500ml
편백수

강진성·박성민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