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중국·대만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한국·중국·대만 국제학술심포지엄 개최
  • 김영훈
  • 승인 2016.02.21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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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문화유산의 실태와 전승’
▲ 19일 오후 진주시 진주문화원 강당에서 무형문화유산의 실태와 그 전승방안이란 주제로 제3회 국제학술심포지엄이 열렸다. 이날 국제학술심포지엄에서 발표자들과 토론자들이 토론을 펼치고 있다.


경남일보가 주최하고 진주문화원·동서문화연구원이 주관하는 제3회 국제학술심포지엄이 19일 진주문화원 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전국 향토사학자와 민속학자 70여 명이 모인 가운데 1부 행사로 경남일보 이재근 대표이사의 환영사와 조규일 경남도 서부부지사, 김진수 진주문화원장 등의 축사로 진행됐다.

2부 행사는 ‘무형문화유산의 실태와 그 전승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로 4명의 국내외 무형문화재 전문가들이 한국과 중국, 대만 등 동북아 3국의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실태와 보존, 전승 과정,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주제1 발표자는 장국강 중국 대련외대 교수, 주제2 발표자는 정의연 한국향토사연구 전국연합회 부이사장, 주제3 발표자는 김선풍 중앙대 명예교수, 주제4 발표자는 이기상 대만 불광대학 교수가 맡았다.

주제 발표에 이어 종합토론에서는 박성석 경상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강길중 경상대 사학과 교수를 비롯해 최미선·조구호 경상대 외래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해 한국, 중국, 대만의 무형문화유산을 비교 분석하는 시간도 가졌다.

◇중국 무형문화재, 문화·생태적 환경 급변=장국강 중국 대련외대 교수는 ‘중국의 무형문화재의 전승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첫 발표자로 나섰다. 그는 중국의 무형문화재의 전승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중국의 무형문화재는 문화적, 생태적 환경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현재 중국 무형문화재는 전승자가 부족해 전승 시스템이 완벽하지 못해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장 교수는 “중국의 무형문화재의 생태환경이 날로 열악해 지고 있다. 또 전승의 고리가 단절되고 있어 보완해 나가야 된다”며 “현재 중국은 글로벌화와 도시화 등으로 환경적으로 날로 충격을 받고 있다. 자연화경의 파괴 등으로 무형문화재의 생태환경이 갈수록 열악해 지고 있기 때문에 지속가능한 발전의 여건을 상실했다. 이로 인해 전통극의 종류와 전통 무용 등이 감소·소실되는 등 전승의 고리가 단절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교수는 이런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승 시스템을 개선해야 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무형문화재의 전승 시스템도에는 많은 문제가 있다. 시스템을 완벽하게 보완해야 된다”며 “전승 시스템을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전승과정에서 문화가 왜곡되는 것을 방지해야 된다”고 말했다.

◇한국 ‘비지정무형문화재’를 지정문화재로=정의연 한국향토사연구 전국연합회 부이사장은 ‘한국 무형문화유산의 전승실태’에 대해 발표하며 현재 비지정무형문화재를 지정무형문화재로 지정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정 부이사상은 “국가에서는 수많은 무형문화재 중에서 역사적, 예술적, 민속적으로 중요한 무형문화재 종목은 전승이 잘 된다고 믿기 때문에 전승 인멸의 위험이 없는 종목으로 인정하고 ‘국가무형문화재’지정에서 제외하고 있다”며 “하지만 일반 사람들은 이러한 비지정무형문화재는 보전과 보호라는 울타리 속에서 벗어나고 이를 선양하는데 소홀해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비지정무형문화재도 지정문화재로 지정해야 된다”고 말했다.

이어 정의연 부이시장은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과 문화운동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무형유산기지의 활동을 확대 강화해 나가야 된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창조자 개발과 개인, 단체의 참여가 절실하다”며 “결국 이런 참여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무형문화유산을 발굴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과 더불어 ‘문화운동’을 통해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해 나가야 된다”고 주장했다.

◇놀이에서 찾는 무형문화재=김선풍 중앙대 명예교수는 ‘한국 무형문화재의 전승과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를 통해 대형놀이 속에서 찾은 한국 무형문화재를 소개했다. 그는 “문화재는 형태적인 면에서 분류할 때 유형문화재와 무형문화재로 나눌 수 있다. 유형문화재는 역사적·예술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는 문화재 가운데 일정한 형태를 지닌 것이고 무형문화재는 형태로 헤아릴 수 없는 문화적인 소산으로서 역사상 또는 예술상 가치가 높은 것을 말한다”며 “특히 무형문화재를 더듬어 보면 선인들의 줄다리기나 석전, 차전놀이와 같은 대형 놀이에서 그 문화재관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여러 놀이 속의 무형문화재를 소개하며 무형문화재를 새롭게 재 생산해 내야된다고 주장했다. “줄다리기, 석전, 차전놀이 등 소형민속 놀이든 대형민속 놀이든 간에 그 속에는 민족의 자존심과 자질, 기상을 찾을 수 있다”며 “특히 동해안 범굿 등은 시대적 변천으로 그 대상을 달리해 전해 내려오고 있는데 이처럼 이 시대에 재 생산해 내야할 문화재가 많기 때문에 각 분야에 대해 발굴하고 연구해 나가야 된다”고 말했다.

◇식민 정치 속의 대만 민속학=이기상 대만 불광대학 교수는 ‘20세기 대만의 민속학 범식(範式)의 전변(轉變)과 변천(變遷)’이라는 주제로 식민지 시대 전후에 걸쳐 대만 민속학을 정의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1895년 대만은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했다. 이 때문에 대만의 민속학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일본이 근대화 보편적 교육을 진행해 대만의 민속, 민간싱앙 등에 영향을 끼쳤다”며 “특히 대만 총독부의 종교 정책은 여러 가지 단계를 겪으면서 대만 풍속 습관을 새롭게 만들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수는 “대만 무형문화재는 일본 식민지 등으로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결국에는 일본 식민, 정권 전이와 현대화 국가와 전통 민속활동에 대해 많이 연구해야 된다”며 “하지만 그렇다고 대만 고유의 민속에 대해서도 함께 꾸준하게 연구해 나가 대만의 민속 활동의 특수성을 알려야 된다”고 말했다.

김영훈기자 hoon@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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