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제 > 주간경제
[농사메모] 산불 조심 하세요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3.27  22:28:18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매년 청명·한식 전후에는 바람의 세기가 강하고 많이 불기 때문에 산불 발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당면영농작업을 위한 볍씨종자소독, 과수병해충방제, 채소비배관리, 가축사양관리 등에 적극 유의토록 한다.

■ 벼농사

모기르기에 필요한 볍씨, 상자, 상토, 소독 약제 등의 자재를 준비해야 하며 상토의 량은 1상자에 중모 산파는 5리터, 중모 조파는 2.5리터, 어린모는 3리터가 필요하므로 산도 4.5~5.8 정도의 오염되지 않은 산흙이나 논흙을 파종 1개월 전에 채토하여 조제하고, 파종하기 전 반드시 모잘록병·뜸모 예방을 위해서 적용 약제로 상토 소독을 실시한다.

볍씨가 싹이 나서 잎이 3~4개 자랄 때 까지는 배유(씨젖)의 양분에 의하여 자라므로 튼튼한 볍씨를 골라야 하며 충실한 종자는 무거운 종자를 의미하므로 이를 가려내기 위하여 소금물에 담가 염수선(鹽水選)을 실시(보급종은 불필요)하고 균일한 발아를 위해 소금물가리기 작업 전 반드시 탈망작업 실시한다.

■ 과수

서리발생은 대체적으로 낮 기온이 낮고, 오후 6시 기온이 10℃, 오후 9시 기온이 4℃이하로 하늘이 맑고 바람이 없을 때 발생하고, 과원은 산지로부터 냉기류의 유입이 많은 곡간지역, 평지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인 분지지역, 산간지로 표고 250m이상 되는 곡간 평지의 과원일 경우이며, 지형은 이동성 고기압이 자주 통과하는 지역, 내륙기상으로 기온의 변화가 심한 지역, 사방이 산지로 둘러싸인 분지에서 피해를 받는다. 봄철 저온과 서리피해 예방으로 방상휀에 의한 송풍법, 과원 내 온도가 1~2℃되면 살수시스템을 가동하고 일출이후에 중단하는 미세살수장치를 이용한 살수법(물 뿌려주기), 톱밥과 왕겨 등을 태워서 기온을 높여주는 연소법 등이 있다.

■ 채소

고추 아주심기 전 밑거름 주는 시기는 퇴비와 석회는 밭 경운 2~3주 전에, 화학비료는 이랑 만들기 5~7일 전에 뿌리고 10a 당 표준시비량은 완숙퇴비 3000kg, 석회 100~200kg, 화학비료는 질소 19.0kg, 인산 11.2kg, 칼륨 14.9kg, 붕소 2kg을 골고루 뿌려 주며 인산은 전량 밑거름으로 시용하고 질소와 칼륨 60%는 밑거름, 나머지 40%는 3회로 나누어 웃거름으로 시용한다.

마늘, 양파 웃거름은 제때에 알맞은 양을 주어야 하며, 2차 생장과 상품성 하락을 막을 수 있으며, 웃거름은 늦어도 3월하순까지 주고, 가물때는 물에 녹여서 뿌려 주되 물비료로 웃거름 주는 방법은 웃거름 주는 비료량을 토양이 습할 때는 물 200L, 건조할 때는 400L 이상에 충분히 녹인 후 분무기로 골고루 살포토록 한다.

■ 축산

소 결핵병과 부루세라병 및 광견병은 인수공통전염병으로 해마다 발생이 되고 있어 예방을 위하여 쥐나 새 등 야생동물의 축사출입을 차단하고 정기적으로 가성소다 및 페놀 등 소독제를 사용하여 축사 내·외부를 소독하고 자주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우 발견 시에는 즉시 도태해야 하며,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 질병을 줄이기 위하여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차단방역을 실시하고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을 접종하도록 한다. 담근먹이용 옥수수는 4월중에 파종을 마쳐야 수량이 많으므로 필요한 종자와 비료 등을 미리 준비하여 적기에 파종할 수 있도록 한다. 황사로 인해 가축의 피해가 나타나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며 특히 가축을 관찰하여 수포, 발굽탈락 등 구제역 의심증상 등 발견시 방역당국(전화 1588-4060, 1588-9060)에 즉시 신고토록 한다.

/제공=경상남도농업기술원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