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프 > 그 때 그 시절
1967년 4월13일 목요일 (2면) 할리우드 소식
김지원 기자  |  webmaster@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4.12  21:46:37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 1967년 4월13일 목요일(2면) 경남일보 그 때 그 시절, 그때 그시절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일이 4월13일은 임시공휴일 입니다. 투표를 마치고 영화 한 편 보러가실 유권자들을 위해 재미있는 영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49년 전 오늘, 1967년 4월13일 경남일보 지면에 실린 '할리우드에서 온 소식' 입니다. 그해 4월10일 개최된 미국 아카데미영화제의 수상소식이 따끈따끈한 외신으로 실렸습니다. 신문이 아니면 뉴스를 접할 기회가 힘들었던 그 당시, 경남일보는 지역민들을 위해 해외의 다양한 소식도 꾸준히 전달했습니다. 
여우주연상에 '누가 버지니아 울프를 두려워하랴'의 엘리자베스 테일러, 남우주연상에 '사계절의 사나이' 폴 스코필드가 수상했던 제39회 영화제 였습니다. 당시의 영화제목 번역이 재미있습니다. 그 때 그 시절의 아카데미 영화제 이야기 뉴스를 읽어보세요

 
[홀리웃 11일AFP합동]66년도 미국영화예술아카데미상의 수상식이 10일 산타모니카시 공회당에서 거행되어 영국태생의 여배우 엘리자베드 테일러가 영화 (누가 버지니아 올프 따위를 겁낼 것인가)에서 보여준 특출한 연기로 최우수 여우상을, 그리고 최우수작품상을 받은 '계절을 타지 않는 사나이'에 출연한 영국의 폴 스코필드가 최우수 남우상을 받았다. 
코메디언 봅 호프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의 제39회 오스카상수상식에서 최우수작품으로 선정된 계절을 타지 않는 사나이는 작품, 감독, 남우주연상 등 66부문에서 오스카의 황금트로피를 찾이했다. 리즈 테일러 부처가 함께 출연해서 화제의 대상이 되었다. 누가 버지니아 올프 따위를 겁낼 것인가는 5개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 

이어진 수상자 명단에서 현대와 다른 영어표기법으로 감독상의 프레드 진네만을 '프렛'이라고 표기하면서 'ㅅ'을 따로 쓴다거나 남우조연상의 월터 메소를 '웰'이라 표기하면서 받침을 따로 쓴 부분도 눈에 띕니다. 없는 활자를 표현하기 위해 조어로 맞춰 넣은 것처럼 보입니다.

 

각부문의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작품상 계절을 타지 않는 사나이 ▲남우주연상 폴스코필드(계절을 타지 않는 사나이) ▲여우주연상 엘리자베드 테일러(누가 버지니아 올프 따위를 겁낼 것인가) ▲남우조연상 웨ㄹ러 메소(행운의 쿠키) ▲여우조연상 샌티 매니스(누가 버지니아 올프 따위를 겁낼 것인가) ▲감독상 프레ㅅ 지네만(계절을 타지 않는 사나이) ▲각본상 (한 사나이와 한 여인)(프랑스) ▲오리지널 작곡상 (자유의 몸으로 태어나다)(영국) ▲편곡상 (공회당으로 가는 길에 생긴 우스운 일) ▲무대장치상 (그랑프리) ▲주제가상 (자유의 몸으로 태어나다) ▲녹음상 (그랑프리) ▲음악효과상 (그랑 프리) ▲흑백촬영상 (누가 버지니아 올프 따위를 겁낼 것인가) ▲색채촬영상 (계절을 타지 않는 사나이) ▲단편토끼만화상 (허보 알버트) ▲단편기록영화상 (와일드 윙) (영국) ▲장편기록영화상 (전쟁놀이)(영국) ▲단편극영화상 (내일에의 한해) ▲시각효과상 (기이한 항해) ▲색채의상상 (계절을 타지 않는 사나이) ▲흑백의상상 (누가 버지니아 올프 따위를 겁낼 것인가) ▲최우수외국어영화상 (한 사나이와 한 여인)(불) ▲흑백미술상 (누가 버지니어 올프 따위를 겁낼 것인가) ▲색채미술상 (기이한 항해)

사계절의 사나이(A Man for all seasons)는 '계절을 타지 않는 사나이', 야성의 엘자(Born free)를 '자유의 몸으로 태어나다'로 번역한 것도 특이하네요. 축소된 잠수함으로 인체 속으로 들어가 병을 치유하는 내용을 다룬 SF영화 바디 캡슐(Fantastic Voyage)은 '기이한 항해'라는 번역으로 표기됐습니다. 이 영화는 올해 초 길예르모 델 토로 감독에게 리메이크 섭외가 들어와 있다고 하네요. 

각본상과 외국어영화상을 수상한 '한 사나이와 한 여인'은 유명한 프랑스 영화 '남과 여'의 제목입니다. 제11회 대회부터 1967년 제39회 대회까지 아카데미 영화제는 촬영, 의상, 미술상을 흑백과 색채로 나눠 시상했는데, 수상작 목록에도 각각의 수상작품을 확인할 수 있네요.

경남일보 그 때 그 시절, 그때 그시절

 

김지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