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 어려움의 또다른 단면
전기차 보급 어려움의 또다른 단면
  • 경남일보
  • 승인 2016.04.17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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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승우 (창원시 생태교통과 전기차 팀장)
하승우

창원시는 2011년에 환경부의 ‘전기차 선도도시’로 선정된 이후, 꾸준히 전기차 보급을 추진한 결과 올해 1월 기준 전국 3위, 기초지자체 1위 규모인 326대의 전기차를 보급하였다. 개인적으로는 보람과 자부심을 가지고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복잡하게 어려워지는 전기차 보급에 상당한 부담이 쌓여가고 있다.

내연기관 차량보다 비싼 가격, 짧은 주행거리, 연료 공급(충전)의 불편 등의 단점에도 불구하고, 전기차를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낮은 연료비용(전기료)과 주요 부품의 정비교환 불필요 등 차량 유지관리의 경제성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그러나 2015년부터 저유가 지속과 내연기관 차량의 연비 향상, 공용 충전인프라의 부족, 향후 고성능 전기차 출시 예정 등으로 전기차 관심과 구매 메리트가 낮아지면서 전기차 보급이 어려움을 겪게 되었으며, 최근 시행된 환경부 급속충전인프라의 유료 운영은 전기차 운행의 경제성을 감소시키는 정부 정책의 악수로 평가되면서 전기차 보급이 더욱 어려워진 실정이다.

그러나 개인전용 충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고, 장거리 주행이 필요없는 세컨드카 중심으로 자동차가 필요한 사람에게는 전기차가 여전히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전기차 보급이 저조한 또다른 이유로 자동차업체의 소극적인 태도를 지적하고 싶다.

자동차업체 입장에서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생산 수익이 적고, 각종 부품 교환 및 정비 수익이 거의 없다 보니 판매에 상당히 소극적이며, 일선 자동차 영업직원 중에서는 전기차 판매보다는 오히려 전기차의 문제점을 강조하며, 일반 차량의 판매를 권유하는 경우도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정책인 ‘저탄소차 협력금제도’의 시행을 자동차업체가 똘똘 뭉쳐 2020년 이후로 연기시키는 등 실질적으로는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반기지 않고 있다.

앞으로 제대로 된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 등 관(官)의 정책 개선과 적극적인 노력도 필요하겠지만, 한편으로는 그동안 돈 안된다는 이유로 전기차 개발보급에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업체의 태도 역시 개선되어야만 제대로 된 전기차 보급여건이 갖춰지지 않을까 싶다.

하승우 (창원시 생태교통과 전기차 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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