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칼럼] 창원시와 부산신항
[의정칼럼] 창원시와 부산신항
  • 경남일보
  • 승인 2016.05.16 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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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춘덕 (창원시의원)

부산신항은 부산시가 기존 무역항의 포화상태로 인해 가덕도 일원에 신항을 건립, 동북아시아 국제물류 비즈니스 중심 항만조성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1995년 3월 부산 신항만 건설사업이 선정된 이후 실시설계가 이뤄졌으며 1단계 공사는 2010년에 완료했으며 2단계는 2011~2015년까지, 3단계는 2016~2020년까지 진행된다. 총사업비는 16조6823억원이며 정부와 민간이 병행되는 사업이다.

신항만은 건설지역의 약 80%가 진해구에 속하지만 부산 중심으로 개발되면서 신항 개발이익에서 진해가 소외되는 데다 생활불편 등 피해만 떠안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사업완료에 따른 도로, 녹지 등 기반시설의 진해구 이관으로 업무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항의 알짜배기는 부산시가 운영하고 기반시설 뒷바라지는 창원시 진해 몫이다. 한마디로 내집 마당주고 내돈 들여 부산시를 수발하는 형국이다.

부산 신항의 물동량이 급증하면서 미확충 상태의 배후시설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월평균 100만개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신항 5개 터미널의 컨테이너 장치율은 현재 97%에 이른다. 부산항만공사는 웅동 배후단지에(3만㎡) 빈 컨테이너를 6570개까지 보관하고 파손된 컨테이너를 수리하고 세척할 수 있는 시설도 갖춰 6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항만공사는 이 장치장을 이용하는 빈 컨테이너가 늘어나면 2단계로 4만5000㎡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이러한 사업들은 창원시가 눈여겨봐야할 대목이다.

글로벌 선사들의 해운동맹 새판짜기까지 겹치면서 세계 5위 컨테이너 항만인 부산항도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국적선사가 법정관리 등으로 해운동맹에서 퇴출되는 최악의 사태가 오면 부산항은 환적화물이 대거 이탈하는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것이 관련업계의 대체적인 판단이다.

그러나 신항조성으로 부산시와 경상남도, 경제자유구역청과 창원시는 신항 제3차 기본계획 중 배후단지 조성과 운영, 다목적 부두설치 등으로 인해 상충되는 사안은 없는지 관심을 가지고 되돌아볼 때이다.

연도에 설치될 경남랜드마크도 부산시가 해수부와 함께 지반약화 운운하며 가덕도의 유류중계시설과 위치를 변경하려하는 것에 대해 창원시와 경남도는 온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다. 신항 배후단지와 랜드마크는 창원의 미래 먹거리와 4만이상의 일자리가 잠재돼 있기 때문이다.

창원시도 산업진흥재단내에 항만물류 전문가와 항만공사, 해수부 출신의 전문인력을 확보해 가포신항과 부산신항의 운영관리부분에 적극 대응하면서 관내 대학에 항만물류과를 신설해 우수인력 양성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창원시의 창원 신항사업소의 설치는 환영할 일이나 부산에는 항만공사를 비롯, 하역 해운대리점, 용품 선박관리, 선박수리 등 해운항만관련 업체 3693개가 있으며 4만6000여명의 전문인력이 종사하고 있다. 창원 신항사업소의 5급소장 1명과 2개 담당 9명이 부산의 전문성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

박춘덕 (창원시의원)

박춘덕 창원시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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