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비사업(MRO) 사천유치 급물살
항공정비사업(MRO) 사천유치 급물살
  • 이홍구
  • 승인 2016.07.21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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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 사업계획서 단독제출 유리한 고지 선점
아시아나는 “사업성 검토 단계” 결론 못내려
정부가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려는 ‘항공정비(MRO)산업단지’ 구축 사업 대상지로 사천이 선정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국토부는 지난 2014년 2월 대통령 업무보고 때 MRO 사업 중장기발전방안을 수립, MRO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히고 그동안 사업자 선정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사업 유치를 놓고 경남-충북-인천이 경쟁에 뛰어들면서 사업자 선정이 늦어지고 있다.

현재 국내 MRO산업단지 선정은 경남도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협업하는 ‘사천공항 MRO단지’와 충북도와 아시아나항공이 함께하는 ‘청주 에어로폴리스’로 좁혀지고 있다.

인천의 경우 국토부가 사업지 선정원칙에서 지역안배를 우선으로 하면서 사실상 배제되는 분위기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역공항 균형발전을 위해 MRO는 지역공항을 유념하고 있다”고 했다.

경남과 충북의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MRO 사업자 선정을 결정하는 핵심요인은 지자체가 아니라 민간업체의 사업계획과 제출이라고 밝혔다. 지자체가 주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업체의 정비물량, 기술인력·시설·장비 등 정비능력 확보계획, 투자규모 등이 중요하다는 것. 정용식 국토부 첨단항공과장은 “MRO사업은 지자체가 사업을 유치하는 것이 아니라 민간의 사업자가 추진하고 이에 대해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이다”라고 했다.

이에따라 경남과 손잡은 KAI와 충북과 손잡은 아시아나 항공의 자체 역량과 사업의지가 사업자 선정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지난 5일 ‘항공MRO 산업발전 심포지엄’에서 항공MRO 사업추진의 시급성을 감안해 민간 기업들에게 사업계획서 제출을 독려했다.

이에따라 KAI는 지난 21일 항공정비 사업계획서를 국토부에 단독 제출하고 사업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업계획서는 주로 기체와 엔진 정비, 유압장치·착륙장치 등 주요구성품 정비 등의 단계별 계획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KAI 측은 “사천지역에는 항공기 및 부품 제조사 기반의 인프라가 이미 구축되어 있을뿐 아니라 회사 자체적인 정비수요도 이미 확보되어 있다”며 사업자 선정을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반면 아시아나 항공은 실적 악화에 따른 비상경영체제로 전환되면서 1년이 넘게 ‘사업성 검토’를 이유로 청주공항 내 MRO 사업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 관계자는 “아시아나 항공은 수익성이 악화되고 부채비율도 높아 MRO사업에 투자할 여력이 못된다”며 “아시아나측이 사업보고서를 제출할지 여부도 아직은 불투명하다”고 전했다.

도는 항공 제조사 기반의 KAI와 항공 운항사인 아시아나가 결합하면 MRO 사업추진에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아시아나 항공을 사업파트너로 삼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토부는 연내에 사업계획서를 평가한 뒤 심사위원회 구성, 예비 타당성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업계획서 평가(1∼3개월)와 예비타당성조사(8개월) 등을 거치면 실제 MRO 단지는 내년 중 착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국내 항공기정비 산업이 구축되면 해외 의존도는 2013년 53%에서 2025년 23%로 낮아질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항공안전 제고와 장비결함에 따른 지연·결항 감소, 외국 의존 기체정비의 국내전환으로 연 220억 원의 외화유출 방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홍구기자 red29@gnnews.co.kr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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