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인터넷 생활윤리
청소년 인터넷 생활윤리
  • 경남일보
  • 승인 2016.08.02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완용 (밀양시청소년수련관장)
엄완용
인터넷(Internet)이란 복수의 통신망을 하나의 통신망으로 연결시킨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을 말하며, 초기엔 미국의 대학연구소를 연결하는 통신망으로 시작됐으나 오늘날에는 세계적인 통신망으로 성장해 개방성과 호환성을 바탕으로 학술, 군사, 산업 등을 중심으로 가입자가 증가해 전 세계적인 통신망으로 확장됐다.

대한민국은 인터넷 이용률 세계 1위, 인터넷 속도 세계 1위, 인터넷 주식거래, 인터넷 쇼핑, 인터넷 전자정부, 유선인터넷에서 무선인터넷으로 전환, 사무실 인터넷에서 개인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 등 모두에서 세계 최상위를 달리고 있는 인터넷 강국이다. 이렇게 인터넷은 우리 생활 깊숙이 스며들어 이제는 인터넷 없이는 삶이 불가능해졌다. 이러다 보니 인터넷으로 인한 부작용이 심각한 가운데 특히 자제력이 부족한 청소년들에게 인터넷 중독은 도박, 음주, 흡연, 마약에 이어 우리 사회의 5대 중독에 포함된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상당수가 심각한 인터넷 중독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들 중 많은 청소년들이 인터넷에 집착증상, 가상과 현실의 혼돈증상, 금단증상 등으로 일상생활과 학습활동에 많은 지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인터넷은 익명성과 가상공간이 지배되며 직접 신체적인 대면 없이 시공간을 넘어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상대방에 대한 비난, 악플 달기, 사기, 무단복제 등 다양한 사회적인 윤리문제가 많이 발생한다. 그렇지만 인터넷이 우리에게 주는 긍정적인 것도 매우 많은 만큼 우리의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에 부모는 다음과 같은 관심을 가져 보자.

평소에 자녀의 관심과 심리상태를 살핀다. 우리집 인터넷 프로그램 설치상태를 확인해 보자. 가끔은 자녀와 부모가 함께 컴퓨터를 사용해 보자. 컴퓨터는 가족들이 함께하는 공동공간에 설치한다. 인터넷 게임은 정해진 시간에만 사용하기, 함께 인터넷 사용규칙 정하여 하기, 일주일 한번 컴퓨터 인터넷 휴요일 하기, 약속이행을 위한 보상해주기, 기타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활동찾기 등.

이제는 자녀들의 인터넷 사용을 무조건 막기보다는 부모 자녀가 함께 노력하면서 인터넷을 학문과 생활을 포함, 소통과 정보획득, 관계형성 등에 즐겁고 매우 유용하게 사용해야 할 것이다./
 
 엄완용 (밀양시청소년수련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