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일시론] 경남 서부권 상생발전 전략 이대론 안 된다
이원섭 (객원논설위원)
[경일시론] 경남 서부권 상생발전 전략 이대론 안 된다
이원섭 (객원논설위원)
  • 경남일보
  • 승인 2016.11.14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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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대개발이라는 정책적인 선택으로 서부경남은 새로운 비전을 잉태했다. 국가정책은 정권이 바뀔 때마다 손바닥 뒤집듯 해왔다. 지역도 별반 다를 바가 없다. 서부대개발의 미래도 우려가 앞선다. 사람이 바뀌면 서부대개발은 오히려 천덕꾸러기가 될 가망이 크다. 평범한 시민들이 걱정할 일이 아니라 책임 있는 정치인, 지도자 그들의 몫이다.

아쉽게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지도자는커녕 의지도 없어 보인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남부내륙철도 조기 착공 문제나 지리산케이블카 건설을 위한 정부정책의 지원이다. 국회의원이 앞장서서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야만 한다. 지금까지의 행태를 보면 경상남도가 전적으로 앞장서고 그들은 얼굴 내는 행사에만 참석하는 정도다. 주객이 전도되었다.

경남서부권의 상생 발전을 위한 전략적 대응도 문제다. 그동안 경남의 물동량 이동 변화, 통근통학 인구 분포, 지역 간 이동자료를 바탕으로 한 지역 간 중심성 분석의 연구자료에서 보면 경남의 중동부 지역에 비해 서부경남은 그 차이가 심하며 점차 심화되고 있음에 심각성을 더한다. 대안적 방안으로 서부경남권 지자체의 상생협력을 통한 위기 극복은 끊임없는 구호다.

서부경남의 중심도시 진주와 사천은 지난 30여 년 전부터 연담개발, 지역협력, 상생을 외쳐 왔다. 그러나 지역 발전을 위해서 상생협력이 필요하다는 역설은 ‘사람은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원론적인 구호와 다를 바가 없다. 지역 상생은 양보와 타협이 근본이다. 그동안 아무런 성과는 없고 갈등과 대립만으로 갈 길은 아직도 멀기만 하다.

그 실례를 보면 과거 진주, 진양, 사천이 공동으로 추진한 광역쓰레기장에 사천 쓰레기는 단 한 대의 차량도 들어가지 못했다. 진주공설운동장, 지금의 종합운동장을 정촌면 일원에 건립하여 진주와 사천이 공동으로 사용하자는 진주 시의원들의 제의도 묵살했다. 남강댐 물 문제도 진주의 피해만을 역설하고 사천과 남해, 하동의 피해는 남의 일로 치부했다. 혁신도시 유치 시 정부는 진주와 사천이 공동으로 협의 추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지만 일방적으로 결정했다.

당초 100만평의 항공국가산단 추진계획이 50만평으로 축소 지정된 것도 문제인데, 여기에 진주와 사천 각각 25만평으로 양분하여 지정한 것은 정말 어리석은 짓이다. 향후 한 곳에 100만평의 항공국가산단을 지정하지 않은 것은 항공산업발전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에도 천추의 한으로 남을 것이다.

국회의원들이 눈앞의 표를 위해 지역은 물론 국가의 항공산업 전략을 누더기로 만들었다. 이것도 모자라 항공 MRO 사업을 진주에 유치하겠다고 했으니 억장이 무너진다. 뿌리산단 추진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해 10월 우주분야 사업 유치 협약식의 형식적인 절차에 사천시가 제외되는 것에 반발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강행하여 두 도시의 갈등만을 남겼다.

다른 지역의 상생협력 사례는 쉽게 볼 수 있다. 경상북도 낙후지역인 봉화, 영양, 청송 세 지역은 상호 강점 밀어주기 협약사업으로 BYC 협의체를 구성했다. 제천, 단양, 영주, 봉화, 영월, 평창은 도(道)의 경계를 뛰어넘어 ‘중부내륙행정협력회’를 구성하여 정부에 ‘동서고속도로건설‘을 공동사업으로 건의했다.

상생협력, 아집의 소지역주의와 개인적 정치 입지를 넘어 통 큰 강력한 리더십이 출발이다.

 
이원섭 (객원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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