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설계] 박종훈 경남교육감에게 듣는다
[새해 설계] 박종훈 경남교육감에게 듣는다
  • 강민중
  • 승인 2017.01.02 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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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본질 회복에 집중하는 해 될 터”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은 “올해는 취임 후 끈질기게 추진해 왔던 교육본질 회복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3일 밝혔다. 박 교육감은 이와 관련해 “2014년이 준비과정, 2015년은 도전이었다면 지난해에는 나름대로 교육가족들의 공감을 얻었고 변화도 있었다”며 “이제는 안착을 위해 본격적인 운영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난해 성과로 행복학교와 학생종합안전체험관 착공 등 안전관련 정책, 다양성 교육 등을 설명하며 올해 확대추진 방침을 전했다.

다음은 박 교육감과의 일문일답.

-지난해 성과는.

▲개인적으로 인생이 2016년 한 해에 함축돼 있다는 느낌이다. 보람도 있었고 힘든 일도 있었다. 하지만 어느해 보다 큰 성과를 얻은 해이기도 하다. 우선 경남형 혁신학교인 행복학교의 안착이다. 행복학교 성과를 지역으로 확장해 행복교육지구를 운영한다. 이를 위해 17개교와 학교형 행복맞이학교 15개교를 추가 지정해, 행복학교 38개교, 행복맞이학교 100개교를 운영한다. 도내 18개 시·군에서 고르게 행복교육이 실현되도록 했다. 특히 김해시를 시작으로 운영하는 행복교육지구는 교직원과 학부모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공동체로서 새로운 학교 문화로 자리잡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 이외에도 학생종합안전체험관 착공, 안전박람회 개최, 우레탄 트랙 제거 등 아이들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에 집중하기도 했다. 밀양영화고등학교와 고성음악고등학교 설립 등 다양성 교육도 확대했다는 자평을 해본다.

-내년도 역점사업은.

▲교육본질 회복을 위해서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교육본질 회복을 위한 노력은 취임 초부터 추진해 왔다.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지난해에 교육가족들이 교육감이 지향하는 의도와, 미래 교육을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라는 것에 공감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였다. 기반이 마련된 만큼 올해는 본격적인 드라이브를 걸 생각이다. 교육본질 회복의 곡괭이 역할이 ‘교실수업혁신’이다. 교실이 변하지 않았는데 교육이 바뀌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또 상징적 견인 역할이 ‘수학문화관’, 뒷받침이 ‘행복학교’, 모든 것을 아우르는 것이 ‘민주적 학교문화’이다. 특히 ‘수학’과목의 수업변화는 교실 혁신의 상징적인 예이며, 구성원들의 의견을 모아 민주적으로 이끄는 학교문화가 조성되면 교실을 변화시키려는 교사들 노력의 에너지 원이 될 것이다.

-민주적 학교문화로 어떤 변화를 기대하나.

▲아이들에게 행복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 요소다. 민주적 학교문화가 정착되면 교육주체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 속에 교육력이 크게 높아지게 된다. 교직원회와 학생회, 학교운영위원회와 학부모회 운영이 활성화 되면 교사들의 교육열정은 높아지고, 학부모의 교육과정 참여는 늘어난다. 당연히 아이들의 행복지수는 올라갈 것이다.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 저절로 회복된다. 이를 위해 민주성, 투명성, 책무성을 확보하는 학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수범이 되는 학교에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할 것이다. 자율감사 실시와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청렴의 본보기가 되는 관리자에게 인사 이익이 돌아가도록 하겠다.

-교육청이 추진하는 다양성 교육이란.

▲아이들의 꿈과 희망, 소질과 적성은 정말 다양하다. 아이들을 성적으로 한 줄 세우는 교육에서 벗어나 아이들 각자의 꿈과 적성을 살리는 교육을 말한다. 올해 개교하는 밀양영화고등학교와 경남고성음악고등학교에 이어 거창연극고등학교 설립을 준비한다.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일반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다양화하며, 체험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진로진학의 꿈이 실현되도록 지원하겠다. 학생·학부모의 반응이 좋은 대입정보센터를 신청사로 확장 이전하고 인력을 충원하는 등 진로·진학 지원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정책을 펼치겠다. ‘책 읽는 경남’을 구호로 도민 독서운동도 함께해 나갈 것이다.

-진보 교육감 이미지 때문인지 포퓰리즘 지적이 있다.

▲실제로 비정규직 노동조합에 퍼준다는 지적이 있었다. 하지만 노조와는 교섭을 통해 함께 고민해서 합의점을 찾는 것이다. 앞으로도 예산이 허락하면 다른 시도의 사례와 기준 등 모든 것을 감안해 원만하게 사회적 합의가 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특히 비정규직 급식비 문제의 경우 정규직과의 차별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다. 예산만 허용되면 우선적으로 차별을 없애야 하는 요소다. 학생 체육복 지원도 과거에는 초등학교 교과서도 개인이 구입하던 시기가 있었다. 정부 예산이 나아지면서 의미교육이라는 취지에 맞게 확대된 것이다. 의무교육은 무상으로 한다는 취지로 봤을 때 급식은 물론 체육복 역시 학교내 체험활동을 위한 필수요소라고 생각한다. 올해도 확대 추진 할 계획이다.

-측근 친·인척 비리가 있었다. 재발 방지 방안은.

▲자괴감이 들었을 정도로 충격이 컸다. 교육감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 감사관실에 업무를 따로 둬 친인척에 대한 부당한 개입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했다. 시설 발주 때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대책도 마련 중이다. 강력한 의지가 체계적으로 실현되도록 일상적 점검도 강화하겠다.

-학생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다. 관련 정책은.

▲안전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를 안전총괄담당관으로 확대한다. 학교 안전체험교육에 필요한 고가의 교육자료를 교육지원청별로 구입해 활용하도록 했다. 내진시설 보강 등도 진행된다. 2018년 상반기에는 진주에 23개 체험 부스를 가진 학생종합안전체험관을 운영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예술 연계 안전콘텐츠 개발’, 유관기관과 함께하는 안전캠페인 등도 지속 추진하겠다. 우레탄 트랙을 걷어낸 자리에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친환경 흙운동장을 조성, 석면 천장을 교체 등 미세먼지 피해를 줄이는 노력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 아이들이 먹는 밥, 마시는 물, 숨 쉬는 공기까지 세심하게 살펴서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겠다. 안전부분 만큼은 직접 챙길 계획이다.

강민중기자 jung@gn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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