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산청곶감과 산청딸기가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 인정받았다.
산청군은 산청곶감과 산청딸기가 2017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지역특산물 곶감 분야와 딸기 분야에서 각각 대표 브랜드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에서 주관하고 동아닷컴, 한경닷컴, iMBC가 주최한 2017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선정에서 산청곶감과 딸기는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브랜드 최초상기도, 인지도, 차별성 등 7개 항목에서 고르게 높은 평가를 받아 1위의 영예를 안았다.
곶감의 경우 대표브랜드 선정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지역분포도가 서울 20.6%, 경기 지역 22.5%, 경남 지역 6.4%로 나타나, 수도권 지역에서 얻고 있는 산청곶감의 높은 인지도를 증명했다. 이번 선정은 지난 2016년에 이어 2년 연속 달성한 쾌거이다.
지난 2006년 전국 최초로 곶감분야 지리적 표시등록(산림청 제3호)을 완료한 산청곶감은 높은 당도와 차진 식감으로 예부터 고종황제 진상품,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선물 등 전국 최고의 명품곶감으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처음 대표브랜드로 선정된 산청딸기는 800여 농가가 406㏊ 면적에서 1만1000M/T을 생산해 연간 800억원의 고소득을 올리고 있는 산청군의 효자작물이다.
11월 상순부터 출하되는 산청딸기는 수정벌을 이용 암·수꽃을 수정하는 수정하는 등 친환경으로 재배된다. 또한 높은 당도와 익는 기간이 타 지역에 비해 1~2일 정도 더 소요됨에 따른 단단하고 충실한 과육으로 대도시 소비자들에게도 호평을 받고 있다.
원경복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