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본질 회복의 개혁 기대
교육본질 회복의 개혁 기대
  • 강민중
  • 승인 2017.06.06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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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민중기자
강민중기자
무한경쟁보다 보편적 교육복지의 교육철학을 강조하는 새 정부의 교육개혁에 시동이 걸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자율교육, 특목고 폐지, 교육부 권한 축소와 국립대 통합 등을 약속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새 정부가 추진하는 교육개혁에 대한 국민적 기대감도 크다.

지난달 31일 새 정부의 교육개혁을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한 교사는 우리 교육의 부끄러운 민낯을 그대로 표현해 공감을 얻었다. “수학능력평가에 ‘수학’도 없고 ‘능력’도 없다. 점수와 등급만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에 ‘창의’도, ‘체험’도, ‘활동’도 없다. 비디오 시청만 있다. 봉사활동에 ‘봉사’ 없다. 인증기관이냐 아니냐와 시간 다 채웠는지만 있다. 교원능력개발평가에 ‘능력’도 없고, ‘개발’도 없다. 불편한 어색함과 교직사회의 분열만 있다.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 ‘대책’도 없고, ‘자치’도 없다. 오리발과 생활기록부에 안 올라가는 것만이 목적이다. 교육자치에 ‘자치’도 없다.” 교육개혁이 시급한 이유다.

과거에도 교육변화 시도는 계속돼 왔다. 하지만 매번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 세계는 창의적·감성적 인재를 요구한다. 지금의 성과 위주의 교육시스템으로는 경쟁력이 없다. 특히 감정은 메말라가고 인성은 부족해지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건전한 사회, 건강한 삶으로서의 경쟁력도 없다. 즉 우리의 미래도 없다는 말로 해석된다.

이번에 추진하려는 교육개혁 역시 경제적 논리, 사회적 합의 등 곳곳에서 불거질 문제를 고려한다면 방향성을 잃고 실패할 확률이 높다. 하지만 모든 문제의 우선순위를 교육본질 회복에 둔다면 그 어떤 것도 걸림돌이 될 수 없다. 이번 교육개혁에서는 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생각하자. 우리 삶에서 교육이 가진 무게를 생각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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