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달 구매입찰, 수리온 외면
정부 조달 구매입찰, 수리온 외면
  • 문병기
  • 승인 2017.06.12 17:03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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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재중량·탑승인원 등 최소기준 안맞아
국민안전처가 국민 혈세로 개발된 순수 국산헬기 ‘수리온’을 정부 조달 구매 입찰에도 참가할 수 없는 조건을 제시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천시의회는 지난달 18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긴급 건의문을 보낸데 이어 전문가 및 지역민들 또한 “현실을 외면한 탁상행정”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국민안전처 소속 중앙119구조본부는 다목적 헬기 2기를 지난달 18일부터 40일간 공개입찰을 통해 구매하겠다는 내용의 공고를 냈다. 사업기간은 올해부터 2019년까지 3년간이며, 사업 예산은 대당 480억 원으로 모두 960억 원 규모다.

호남과 충청·강원 119특수구조대에 각각 1대씩 배치될 예정인 신형 다목적 헬기는 인명구조와 응급환자 이송, 화재 진압, 장기이식환자와 장기 이송, 항공수색과 구조활동, 공중 소방 지휘통제와 소방에 필요한 인력·장비 등 운반에 투입된다.

입찰참가는 기본 헬기 구조에 인명구조 호이스트, 화물인양기, 탐조등, 지상 견인바 등 부속장비가 포함돼야 하는 것은 물론 탑승인원 20인승 이상, 내부화물 적재 무게 1400㎏ 이상이라는 조건을 명시했다.

하지만 국산 헬기 수리온은 탑재 중량 650㎏ 정도로 입찰에서 제시한 최소 기준 1400㎏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며 탑승인원도 조종석 2인을 제외하고 12인승 규모로 턱없이 모자란다.

이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중앙119구조본부에 “대형헬기 1대를 운용할 가격에 2대의 수리온을 제공, 비슷한 가격에 총 4대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하지만 국민안전처가 수리온을 배제시키면서까지 주장한 이유들은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한 전문가는 2014년 전 국민을 슬픔에 빠트린 세월호 침몰 사건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결국 전문장비 및 구조인력 부족으로 초동대처가 늦었기 때문에 대형사고로 이어진 것이지 장비의 항속거리와 내부적재중량, 탑승인원 때문이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이미 수도권과 영남권에는 대형헬기와 중형헬기가 각 2대씩 운영되고 있으며 올해부터 호남과 충청·강원에 대형헬기 2대와 중형 헬기 2대를 연차적 도입하는 사업이라는 국민안전처의 설명으로 볼 때, 결국 전국을 커버하기 위해 탑승인원과 항속거리가 긴 대형헬기가 필요하다는 그들의 주장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국 19개 시·도소방본부 중 수리온을 구매한 곳은 제주소방 1곳 뿐이며 나머지는 까다로운 자격요건으로 1조3000억원의 혈세가 투입돼 개발된 수리온은 참여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문병기기자 bkm@gnnews.co.kr

 
국민안전처 중앙119구조본부가 다목적 헬기 2대를 구입하면서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수리온을 입찰에 참여도 할 수 없는 공고를 내자 사천시의회는 물론 지역민의 비난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전국 19개 시도 소방본부중 유일하게 수리온을 구매해 사용하고 있는 제주소방본부가 해상구조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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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규 2017-06-13 09:41:29
25톤 덤프가 필요한데 10톤 2대 사라고하면 당신 같으면 사시겠어요?
아직 들어 오지도 않은 헬기로 어떻게 훈련을할까? 그림을....
참 한심한 기자양반일세 정확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는게 기자의 의무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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