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 > 스포츠기획
하동윤 코치의 스트레칭 안내서(4)[시민기자]효과적인 목근육 풀어주기
경남일보  |  gnnews@gnnews.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6.29  23:56:03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현대인들의 목 근육은 스마트 기기의 잦은 사용으로 인하여 쉽게 긴장하고 이러한 긴장으로 주어진 스트레스가 누적되어 긴장증과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번에는 목을 돌려주는 단순한 목 운동에서 벗어나 좀 더 부위별로 효율적인 목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의 주요 근육은 모두 목의 회전에 관여하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하기에 굉장히 쉽습니다. 하지만 적절치 못한 방법의 스트레칭은 부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목의 유연성이 떨어지는 분들은 굴곡 지점에 스트레스가 유발 되므로 조심해서 스트레칭 해야 합니다. 스트레칭을 할 때는 갑작스럽게 힘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합니다. 갑작스럽고 무리한 지나친 스트레칭은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스트레칭가이드4-1
스트레칭가이드4-1
<사진 1-1>

먼저 등을 곧게 편 채 편하게 앉습니다. 그리고 머리의 뒤통수 부위 가까이 깍지를 끼고 머리를 곧장 아래로 가볍게 당기고 턱이 가슴에 닿도록 합니다. 이번에 소개 하는 스트레칭 방법은 모두 앉아서 시행 할 경우 더 많은 스트레칭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서서 할 경우 몸의 균형 상실을 막으려고 반사가 작용하기 때문에 스트레칭 효과가 감소하게 돼 앉아서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 스트레칭 입니다.

스트레칭 중 어깨를 구부리거나 목이 굽어지는 동작은 피하여야 합니다. 미세하지만 정확한 자세가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으니 꼭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사진에 보이듯이 많은 분들이 잘못된 자세로 스트레칭을 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된 스트레칭은 오히려 과도한 긴장과 스트레스를 유발하거나 부상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칭가이드4-2
스트레칭가이드4-2


<사진1-2>

목 신근이 유연해진 후에는 좌측과 우측을 개별적으로 스트레칭 하는 운동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한쪽씩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에 더 많은 스트레칭을 가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등을 곧게 펴고 앉아 오른손을 머리 뒤쪽 가까이 얹고 머리를 아래와 오른쪽으로 당겨 오른쪽 어깨로 향하게 합니다.


하동윤 시민기자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경남일보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